롯데홈쇼핑, 공정거래‧동반성장 강화로 재승인 파고 넘는다
롯데홈쇼핑, 공정거래‧동반성장 강화로 재승인 파고 넘는다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4.1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경제=라안일 기자]롯데홈쇼핑이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을 앞두고 공익성 강화 카드를 내밀었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재승인 심사 기준에서 공정거래 및 중소기업 상생 평가 비중을 대폭 높이자 보폭을 맞춰 심사에 통과하겠다는 입장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TV홈쇼핑 재승인 심사 관련 시청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롯데홈쇼핑이 제출한 신청서 요약문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과기부는 오는 23일까지 시청자 의견을 접수해 심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 불공정거래 논란이 불거져 5년이 아닌 3년 재승인을 받았다. 최근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 강현구 전 대표도 홈쇼핑 재승인을 받기 위해 허위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로비와 불법자금을 지출했다는 혐의로 재판 중이다. 또한 백화점보다 김치냉장고 싸게 판다고 한 허위 영수증 논란 등 대외적 악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문재인 정부 국정방향의 큰 축인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에 힘을 쏟아 ‘재승인 파도’를 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해외시장개척단 연 2회 이상 운영 등으로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입점 EXPO 개최, 중소기업 제품 직매입 확대 등으로 상생을 꾀한다.

중소기업 제품 신규 진입기회 확대 및 판로 지원에도 나선다. 중소기업제품 선정대회 및 스타트업상품 공모전을 통한 잠재 우수상품 육성하고 중소기업 정률‧정액수수료 방송에 대한 수수료 환급제도 확대 운영한다.

롯데홈쇼핑은 재승인 신청서에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도 담았다. 20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와 100억원 규모의 무이자 자금 대출을 운영한다. 홈쇼핑 거래 중소기업 협력사 중 폐업‧도산 업체에 재기 자금을 지원하고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와 연계한 오프라인 판로도 확대한다.

불공정 거래를 없애기 위해 ▲불공정 거래 예방 및 모니터링 ▲피해 협력사 구제를 위한 내‧외부 보상체계 ▲명확한 불공정거래 신상필벌 등을 강화한다.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방 소외 문제에도 팔을 걷는다. 지역 구매상담회에 MD를 파견하고 현지 ‘경쟁력강화 아카데미’ 운영한다. 지역특산물 판로 지원을 위한 ‘내고향 우수상품전’ 확대‧개편할 예정이다.

지역 소외아동을 위한 작은도서관 운영, 홈쇼핑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 문화‧예술 발전 진흥 및 한류 문화 전파 확대 등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특산물 중소기업 제품(선정) 대상으로 판매수수료 환급 제도를 신설한다.

사회적 책임을 높이기 위해 수익 환원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5년간 총 100억원을 들여 방송산업 발전 지원하고 같은 기간 공익사업에 2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비정규직을 줄여 고용 안정성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해 지속적 고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영 투명성 확보와 고객 권익 향상도 강화하겠다는 게 롯데홈쇼핑의 입장이다. 경영투명성 확보를 위해 사외이사로 구성된 감사위원회 운영과 내‧외부 경영감시기구를 운영할 방침이다.

고객만족위원회, CS 119, 안전관리 협의체 등을 운영하고 고객맞춤 Smart Pick, 홈쇼핑 전담 배송, 안심 배송 서비스 등을 펼쳐 고객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오는 5월 26일 사업권이 만료되며 재승인 관련 청문회는 5월 첫째주 또는 둘째주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