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올라도 월 상환액 같은 변동금리 대출상품 연내 출시
금리 올라도 월 상환액 같은 변동금리 대출상품 연내 출시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4.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경제=라안일 기자]앞으로는 금리가 올라도 월 상환액은 같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이 출시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6일 이 같은 내용의 ‘2018년 가계부채 위험요인 점검 및 향후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공동으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일 경우에도 월 상환액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품을 연내 출시한다.

변동금리 상품은 금리가 높아지면 이자 상환이 늘어나 매월 갚아야 하는 돈도 덩달아 증가하지만 이 상품은 이자 상환이 늘어나는 만큼 원금 상환을 줄여 매월 갚아야 하는 돈이 일정하도록 했다. 그 대신 만기 때 늘어난 나머지 원금을 일시 정산하는 것이다.

금리가 떨어질 경우에도 월 상환액은 변동이 없다. 이자상환이 줄어드는 만큼 원금상환이 커지기 때문이다.

일정 기간마다 차주 상환 능력을 고려해 월 상환액을 조정한다. 중도상환수수료도 하반기에 변동금리 대출 수수료율을 낮추거나 부과 기간을 줄이는 식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또 지난해 45%였던 은행의 고정금리 비중 목표치를 올해 47.5%로 올리고 보험은 지난해 30%에서 올해 40%로 상향 조정했다.

이와 함께 한계 차주를 대상으로 금융권 공동으로 세일앤리스백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살던 주택을 세일앤리스백 프로그램에 매각해 받은 돈으로 급한 빚을 갚고 그 집에서 임대로 살 수 있다. 또한 돈을 모으면 5년 후 집을 매각한 가격에 주택을 다시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