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진실 공방… 철저한 검찰 조사 필요하다
여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진실 공방… 철저한 검찰 조사 필요하다
  • 이영주 기자
  • 승인 2018.04.20 10:41
  • 호수 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이 ‘드루킹’ 진실 공방으로 시끄럽다. 야당은 여론 조작 게이트라며 특검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여당은 개인의 일탈 행위라며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선을 긋는 모양새다. 

드루킹 사건은 ‘드루킹’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김모(49)씨 일당의 온라인 댓글 조작 의혹 사건으로, 김씨 등 3명은 지난 3월 21일 경찰에 체포됐으며 이후 경찰에서 검찰로 송치돼 4월 17일 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이들이 올해 1월 17일 평창동계올림픽의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에 현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의 추천수를 조작, 네이버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이라는 인터넷 카페를 운영해 왔는데, 경공모 회원들로부터 받은 포털사이트 아이디 614개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 조작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언론에서는 김씨가 원래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했었고 민주당 김경수 의원과 긴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김씨는 2016년 민주당에 입당해 권리당원이 됐으며, 김경수 의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만난 사실이 확인됐다. 여기에 김 의원이 오사카 총영사 자리 등에 김씨가 추천한 인물을 청와대로 전달한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김씨와 민주당이 특수 관계에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졌다. 

그러나 김경수 의원은 4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드루킹이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먼저 자신을 찾아와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뜻을 전달했으나, 후에 인사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가만히 있지 않겠다’, ‘우리가 문재인 정부에 등을 돌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는 등 반(半)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직접 수사를 의뢰한 사건으로 여론 조작의 배후일 수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과 김씨의 연계 의혹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야권에서는 지난 19대 대선 기간 김씨가 민주당 선거 전략에 깊이 관여해 여론 조작을 시도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야당 의원들은 4월 18일 청와대, 검찰, 네이버 본사 등 곳곳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사건의 구조가 고영태에서 시작돼 최순실로 이어졌던 국정농단과 놀라울 만큼 빼다 박았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이 직접 연루되고 개입된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강력히 촉구하며 다른 야당들과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경찰과 검찰은 김씨 일당이 여론 조작을 시도한 배경과 다른 공모자 여부 등을 밝히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특히 김씨가 대표로 있던 느릅나무 출판사의 자금 추적에 들어갔다. 느릅나무 출판사는 사실상 유령 출판사임에도 조직원 20~30명을 두고 활동하면서 매달 수천만원의 운영비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이 강연료 등으로 자금을 충당했다고 주장하지만, 임대료 등을 감안할 때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전했다.

드루킹 사건으로 국민들이 받은 충격은 크다. 소문으로 떠돌던 네이버 여론 조작이 실제 있었던 점, 공정성을 외치던 문재인 정부와 연관돼 있을 수도 있다는 점 등…. 경찰이 관련 수사팀을 확대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언론에 밝혀지기 전에는 수사가 미온적이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경찰과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도 김씨의 과거 행보는 심상치 않다. 국민 모두의 바람대로 수사기관은 김씨에 대한 각종 의혹 모두를 밝힐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