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1분기 영업이익 2103억원 시현
CJ제일제당, 1분기 영업이익 2103억원 시현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05.1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수익 제품군 판매 늘고 소재 식품 품목 효율화 진행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4조3486억원, 영업이익은 9.2% 증가한 2103억원을 시현했다고 10일 밝혔다.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가 늘고 소재 식품 품목 효율화를 진행하면서 수익성도 향상됐다. 특히 국내 및 해외 사업이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글로벌 성장으로 가공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또한 사료용 아미노산 판매량 확대에 브라질 CJ셀렉타(CJ Selecta) 등 해외업체 인수 효과가 더해진 바이오 부문도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 

식품 부문의 매출은 1조3162억원으로 고메와 비비고 국‧탕‧찌개류 등 최근 출시된 HMR 주요 제품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0% 가량 늘어났다. 
이중 햇반, 비비고 만두, 김치 등 핵심 제품군의 매출이 20~30%씩 늘어나는 등 가공식품 분야에서 두 자리 수 성장률을 보였다. 

해외에서는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미국 만두 판매가 지속 증가하고 베트남 및 러시아 현지 업체 인수 효과 등이 더해지며 가공식품 글로벌 매출이 약 30% 이상 늘어나는 성과도 있었다. 

바이오 부문 매출은 글로벌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판매량 증가와 글로벌 시황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비 13.1% 증가한 1조81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판매가 늘었고, 라이신을 비롯한 아미노산 글로벌 판가도 상승하며 바이오 부문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약 58% 증가한 419억원을 기록했다. 

주축인 라이신 외에도 L-메치오닌, 트립토판, 발린, 핵산 등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확대가 외부변수에 대한 대응력를 늘리고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물류 부문(CJ대한통운)은 기업 물류와 택배 등 전 사업부에서 취급 물량이 증가했고 해외 신규 편입된 해외 자회사들의 고성장이 더해지며 전년 대비 25% 증가한 2조1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도 사업구조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 부문에서는 다각화된 포트폴리오와 R&D 기반 원가 경쟁력 격차 확대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사료 부문의 계열화와 수익성 제고에 힘써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