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국 사운드메이트 대표 “여러 브랜드 중 ‘내게 맞는 보청기’ 찾아드립니다”
강병국 사운드메이트 대표 “여러 브랜드 중 ‘내게 맞는 보청기’ 찾아드립니다”
  • 이영주 기자
  • 승인 2018.05.11 13:41
  • 호수 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운드메이트는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의 편의를 위해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운드메이트는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의 편의를 위해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양천구에 1호점 개소… 전문 청능사가 상담‧교육

센터에서 보청기 사용법 교육… 난청자 재활 훈련도

강병국 사운드메이트대표
강병국 사운드메이트대표

어느 회사의 어떤 보청기를 골라야 할까. 소리가 잘 안 들리고 말소리 구분이 어려울 때 보청기 착용을 고려하지만, 보청기 회사는 많고 어디로 가서 어떤 종류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고민 끝에 보청기를 구매한 후에는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 건지 궁금해진다.

이런 고민을 한 곳에서 해소할 수 있는 보청기 업체가 등장했다. 지난 4월 9일 서울 양천구 신정동에 1호점을 개소한 사운드메이트가 그곳이다. 포화 상태인 보청기 시장에 새로운 보청기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며 당당히 도전장을 내민 사운드메이트의 강병국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강 대표에 따르면 사운드메이트는 스타키, 벨톤, 오티콘, 포낙 등 6대 주요 다국적기업의 제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우수한 청각장비를 사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소개한다. 또한 청능사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직원들이 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법 및 재활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강 대표는 “각각의 회사 제품은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고, 개별 난청인마다 귀의 모양이나 청력이 다르고 재정 상태도 다르다”며 “이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 맞춤형 보청기를 판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객관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놓았으며, 청각석사학위를 소지한 전문 청능사가 보청기를 판매한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청각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보청기 판매 후에도 전화 등을 통해 불편함은 없는지 물어보고, 매장에 방문한 기존 고객에게는 보청기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법을 다시 교육하며, 필요한 경우 청능사와 함께 재활 훈련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강 대표는 존슨앤드존슨 메디칼 아시아태평양 선임마케팅 매니저, 한국 애보트 당뇨사업부 한국 대표, 콘바텍코리아 대표이사, 독일 지멘스 보청기 사업부 한국 대표 등을 역임하며 의료기기업계에서만 25년 이상 근무한 의료기기 전문가다. 그는 가정용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의료기기 매장들이 제품 판매에 급급하고, 제품의 올바른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 및 판매 이후 지속적인 교육 등은 거의 하지 않는 모습이 늘 아쉬웠다. 이에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한 새로운 고객 중심의 사업 모델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했고, 오랜 준비 끝에 올해 초 사운드메이트를 런칭하게 된다. 

강 대표는 “가정용 의료기기를 쉽게 접할 수 있으나 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법 및 고객지원을 제공하는 매장 및 업체를 찾기는 쉽지가 않다”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개인에 적합한 의료기기를 공급해 모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일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영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