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⑭ ] 대한노인회 강원연합회 인제군지회 “회원 모두 ‘산불방지 노인감시단’…우리 산천 내가 지킨다”
[우리 지회 자랑 ⑭ ] 대한노인회 강원연합회 인제군지회 “회원 모두 ‘산불방지 노인감시단’…우리 산천 내가 지킨다”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06.01 15:15
  • 호수 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군지회 경로당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국학기공’을 연마하고 있는 남녀 회원들.
인제군지회 경로당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국학기공’을 연마하고 있는 남녀 회원들.

박기선 신임 지회장  “경로당 회장 활동비 늘리겠다” 

경로당서 콩 농사, 메주 쒀 팔아 운영비·장학금에 사용

“경로당 회장 활동비를 월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리겠다.”

박기선인제군지회장
박기선인제군지회장

대한노인회 강원연합회 인제군지회의 박기선 신임 지회장의 일성이다. 박 지회장은 지난 3월 20일 지회장 선거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지회장에 당선됐다. 위의 말은 선거 공약 중 하나이다. 박 신임 지회장은 이밖에도 혁신적인 공약을 많이 내놓았다. ▷무보수인 경로당 사무장에게 월 5만원 지급 추진 ▷전 경로당에 한궁세트 지원 ▷매년 200만원 어려운 회원(독거노인)에게 지원 ▷인제군지회 회관 건물 신축 등이다. 박 신임 지회장은 “임기를 마치면 다시 지회장 선거에 나오지 않겠다”며 일찌감치 단임을 선언해 주위를 환기시키기도 했다.

박 신임 지회장은 체신공무원, 인제군 민족통일협의회장을 역임했다. 인제읍 남북1리 경로당 회장과 인제읍 분회장을 지냈다.

인제군지회의 자랑 중 하나는 노인복지실현을 위한 기반을 갖춘 점이다. 지회는 2005년 5월, 노인복지 조례를 만들어 7회에 걸친 개정 작업을 거쳐 완성했다. 조례의 핵심은 분회장 및 경로당 회장에게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다는 조항이다. 조례에 따라 분회장에겐 매월 10만원의 활동비를, 경로당 회장에겐 매월 5만원을 지급해오고 있다. 이번에 박 신임 지회장이 5만원을 10만원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혀 경로당 회장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끌어낸 것이다. 

인제군지회는 2014년 5월 2일, ‘대한노인회 인제군지회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에 의거해 지회 조직의 운영 관리비와 상근직원에 대한 인건비를 인제군에서 보조금으로 지원 받고 있다.

인제군지회는 1969년 4월 5일 창설됐다. 6개 읍·면 분회에 85개 경로당이 있다. 인제읍 분회와 북면 분회가 각각 21개, 17개로 경로당 수가 많은 편이다. 인제군 전체 인구는 3만3600여명이다. 노인인구 5600여명 중 4022명이 회원으로 가입비율이 71%에 달한다. 

인제군지회가 역점을 두는 사업은 ‘보람의 일터 사업’이다. 휴경지에다 농사를 짓고, 메주를 쑤어 팔고, 설피를 제작해 관광객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휴경지 영농사업은 12개 경로당의 지원 신청을 받아 종자대, 비료, 농기계사용료 등을 지원 했다. 작년에는 경로당마다 작게는 100여평, 많게는 5600여평의 논밭을 일구었다. 

김태연 경로부장은 “어르신들이 땀 흘리며 놀리는 땅에 콩·옥수수·메밀·들깨·벼 등의 작물을 재배해 17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며 “며칠 전 덕적리 어르신 10여명이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해 복대를 차고 콩을 심는 모습에 감동 받았다”고 말했다.

작년에 시작한 메주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11개 경로당에서 실시된다. 지회는 이들 경로당에 콩 구입비, 가스비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작년에 1600여만원의 소득을 올렸다. 

설피공예사업은 신규 아이템으로 곰배령에 위치한 진동2리 경로당에서 설피를 제작해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노간주나무나 물푸레나무 등으로 만드는 설피는 강원도처럼 눈이 많은 지역에서 신발에 덧대어 신는 것이다. 

박 신임 지회장은 “어르신들이 공동 작업에 참여하면서 유대도 강화되고 소득도 올리고 건강도 좋아진다”며 “사업에서 얻어지는 소득은 경로당 운영비, 문화탐방, 장학금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제군지회 회원들은 자연보호와 함께 인명과 재산을 지키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인제군은 산이 많은 지역적 특성상 항상 산불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지회는 경로당 회원을 중심으로 ‘산불방지 노인감시단’을 운영하고 있다. 인제군에서 사업비 1억80만원을 지원 받아 봄·가을철에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정광식 사무국장은 “경로당 별로 3~5명씩 순찰조를 편성해 ‘아름다운 산천 우리가 지킨다’는 신념을 갖고 담당 구역의 산야를 비롯해 산불 발생 위험 요소를 감시·계도한다”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