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리나 박세은 ‘무용계 아카데미상’ 수상
발레리나 박세은 ‘무용계 아카데미상’ 수상
  • 배성호 기자
  • 승인 2018.06.08 14:50
  • 호수 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볼쇼이극장서 시상식… 파리발레단서 활약

프랑스 파리오페라발레 제1무용수로 활약 중인 박세은(29)이 무용계 ‘아카데미상’으로 통하는 ‘브누아 드 라 당스(Benois de la Danse)’의 최고 여성무용수상을 받았다. 브누아 드 라 당스 조직위원회는 6월 5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최고 여성무용수상 수상자로 박세은을 선정했다.
최고 여성무용수상 부문에선 세계 각국 발레단 소속 발레리나 6명이 경쟁했다. 박세은은 조지 발란신의 안무작 ‘보석’(Jewels) 3부작 중 ‘다이아몬드’ 주역 연기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박세은은 이날 시상식에서 “상에 크게 감사한다”며 “아주 놀랐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브누아 드 라 당스’는 1991년 국제무용협회 러시아 본부가 발레의 개혁자 장 조르주 노베르(1727~1810)를 기리기 위해 제정하고 이듬해 시상하기 시작한 세계적 권위의 상이다. 한 해 동안 세계 각국 정상급 단체가 공연한 작품을 심사 대상으로 해 매년 모스크바에서 열린다.
박세은은 역대 네 번째 한국인 수상자다. 발레리나 강수진(1999), 김주원(2006)과 발레리노 김기민(2016) 등이 상을 받은 바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인 박세은은 1669년 설립된 세계 최고(最古) 발레단인 파리오페라발레의 제1무용수(프르미에르 당쇠즈·premiere danseuse)로 활약 중이다. 파리오페라발레는 영국 로열발레단, 미국 아메리칸발레시어터 등과 더불어 세계 최정상 발레단으로 꼽힌다. 2011년 준단원으로 파리오페라발레에 입단한 박세은은 2012년 6월 한국 발레리나로는 최초(한국인으로는 발레리노 김용걸에 이어 두 번째)로 이 발레단 정단원으로 발탁된 뒤 초고속 승급의 역사를 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