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지방정부 출범 “일자리 확대에 사활 건다”
민선7기 지방정부 출범 “일자리 확대에 사활 건다”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8.07.06 10:31
  • 호수 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조종도기자]

태풍 북상에 취임식 줄줄이 취소…첫날부터 비상근무에 들어가

‘남북교류 참여’ 강조…인구가 주는 농촌지역선 저출산 대책 부심

취임사를 밝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취임 선서를 하는 이재명 경기지사.태풍 피해 대비에 나선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
취임사를 밝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왼쪽). 취임 선서를 하는 이재명 경기지사(가운데). 태풍 피해 대비에 나선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

 

민선7기 지방정부가 7월 2일 본격 출범했다. 

태풍 쁘라삐룬의 북상에 따라 공무원들이 비상근무에 들어가면서 예정됐던 시·도 지사 취임식이 줄줄이 취소되고 신임 자치단체장들이 태풍 관련 비상대책 회의를 주재하는 등 취임 첫날부터 숨가쁜 일정을 소화해야 했다. 

이날 닻을 올린 광역지자체들의 주요 정책방향과 추진 과제는 일자리, 복지, 남북교류에 방점이 찍히고 있다. 특히 광역시는 일자리와 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두고 있고, 인구 감소에 직면해 있는 농촌지역에선 저출산 해결에 발 벗고 나선 모양새다.

◇박원순 서울시장 “임대차 문제 해결”

6·13 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이 시대 최고 개혁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4년간 제 모든 것을 시민의 삶이 개선되는 데 걸겠다”는 취임 일성을 밝혔다.

박 시장은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100만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시대 가장 큰 고통의 진원지인 임대차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3선 취임식을 생략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취임사를 밝혔다.

그는 “약속한 대로 자영업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카드수수료 0%대 인하를 올해 안에 실현하겠다”며 “이들에 대한 유급병가제도, 고용안전망으로의 편입조치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

오거돈 부산시장은 2일 오전 온라인으로 취임사를 발표하고 향후 4년간의 시정운영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민선 7기 부산 지방정부가 지향하는 시정 방향을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으로 정했다.

오 시장은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 시민이 행복한 도시, 시민과 소통하는 시장을 목표로 부산을 풍요와 행복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초대형 항만, 24시간 가동하는 국제규모의 공항,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 가는 철도를 갖춘 트라이포트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남북 화해 분위기를 활용해 세계의 화물이 부산으로 몰려들고 세계인이 다투어 찾아오는 국제도시 부산을 만들어 세계 물류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 “공정한 경기도 구현”

7월 1일 공식 업무를 시작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취임 일성은 “공정하고 살아 숨 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였다.

이 지사는 서면으로 대체한 취임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나라다운 나라를 경기도에서 실현하겠다. 경기도를 남북 간 교류 협력, 나아가 동북아 평화경제공동체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강자의 횡포를 누르고 약자를 돕는 도지사가 되고, 지위보다는 해야 할 일에, 권한보다는 책임에 더 집중하며 약속을 지키는 도지사가 되겠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청년들에게 지원금을 주는 청년 배당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으며, 도지사직 인수위에 따르면 4년간 7164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계됐다. 

◇“일자리 늘리기에 역점 두겠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해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 성공을 이끈다는 시정 방향을 제시했다. ‘일자리가 넘쳐나는 광주 10대 공약’ 추진과 정부와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광주시정 최대목표로 설정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일자리 창출을 바탕으로 인구를 늘리는 저출산 대책에 사활을 걸고 있다. 농촌에 일자리와 살만한 주거, 교육, 의료 환경을 만들어 청년이 터전을 잡고 가정을 꾸리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선도 모델을 만들어 ‘복지수도’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가 지원하는 기본 아동수당 10만원에 출생 후 12개월 동안 수당 10만원을 더 지급하고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요금을 무료화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황해도나 개성시와 자매결연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실현하겠다”며 “미래 충북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고 그 성장 이익을 도민과 공유해 삶의 질을 향상하라는 것이 도민의 준엄한 명령이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붙여 ‘1인당 지역 내 총생산(GRDP) 5만 달러, 전국 대비 5% 충북경제’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나주혁신도시 빛가람 에너지 밸리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 분야 등 1000개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일 “낙후된 지역 경제,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제대로 일해달라는 도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겠다”며 “일자리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사상 최초로 인구가 190만명 아래로 줄어드는 등 만성화한 인구 감소 대책 마련에 힘을 쏟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