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 ‘2017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결과 발표
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 ‘2017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결과 발표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8.07.06 13:40
  • 호수 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원 후에도 상담, 사례관리…자살위험도, 우울감 등 개선

[백세시대=조종도기자]

자살시도자 10명 중 3명 이상은 ‘과거에 자살 시도한 적 있어’

절반 이상이 음주상태로 나타나… 89%가 ‘충동적으로 자살시도’


#1. 고령의 나이로 오랜 기간 신체적 통증과 우울증을 앓고 있는 70대 A어르신은 아픈 삶을 끝내고 싶다며 자살시도를 했다. 다행히 일찍 발견돼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았고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에 따라 응급실에 배치된 정신건강전문요원으로부터 상담과 사례관리를 받게 됐다.

사례관리자는 A어르신에게 외래 치료를 위해 병원에 올 때마다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하였고, 그의 보호자와도 전화 면담을 지속하여 A어르신을 지지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자살예방센터와 함께 우울증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지체계를 마련해줌에 따라 A어르신은 차차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 

#2. 부산에 거주하는 40대 여성 B씨는 20대 때부터 조울증이 발병, 20년간 입·퇴원을 반복하며 치료를 받고 있었으며 최근 가족갈등으로 인한 두 번째 자살 시도로 응급실에 실려 왔다. 

사례관리자는 이혼 후 생계가 곤란한 B씨에게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퇴원 후 주간재활이 가능한 사회복귀시설과 연결해 줬다. 또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장기적인 사례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결 얼굴이 밝아진 B씨는 “가족이 전부였고, 이혼 후 그 생활이 끝난다는 생각에 죽어야겠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지금은 살아갈 수 있겠다. 앞으로의 목표가 조금씩 생긴다”라며 삶의 의지를 드러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는 7월 5일 위 사례와 같은 ‘2017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결과를 발표했다.

2013년부터 시행해 온 이 사업은 병원 응급실에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2명의 전문인력을 배치해 자살 시도로 응급실을 내원한 사람에게 상담 및 사례관리 등 사후관리를 해준다. 자살시도자가 퇴원한 후에도 전화와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정신건강과 복지서비스,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자살 재시도를 막는 데 목적이 있다. 

사업을 수행한 총 42개 병원의 응급실에 내원한 자살시도자 1만2264명을 대상으로 실태를 분석한 결과, 과거 자살을 시도한 비율이 35.2%(3016명)에 달하고, 대부분 6개월 내에 다시 자살할 계획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시도의 동기는 ▷정신건강 문제(31.0%), ▷대인관계(23.0%), ▷말다툼(14.1%), △경제적 문제(10.5%), △신체적 질병(7.5%) 순으로 나타났다.  

자살시도자의 절반 이상(53.5%)이 음주 상태였고, 88.9%가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했으며, 절반 이상이 자살시도 시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시도자 3999명을 대상으로 사후관리서비스 효과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를 진행할수록 전반적 자살위험도와 자살계획·시도에 대한 생각이 감소하고, 알코올 사용문제, 식사·수면문제, 우울감 등 정신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자살위험도의 경우, 사례관리자와 1회 접촉 시 자살위험도가 ‘상(上)’인 사람이 15.6%(567명)였는데 비해 4회 접촉 후엔 6.3%(231명)로 감소했다.

중앙자살예방센터 한창수 센터장(고려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이번 결과를 살펴보면 상당수의 자살시도자가 음주상태에서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하고, 그들이 진심으로 바라는 것은 죽음이 아니라 도움의 손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 “사후관리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적절한 치료 제공과 사회·경제적 지원으로 자살시도자의 자살 위험을 분명히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종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