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포문형 양우내안애’ 하자보수 놓고 입주민‧시공사 진실공방
‘오포문형 양우내안애’ 하자보수 놓고 입주민‧시공사 진실공방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7.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민 “사람 살 수 없는 집” VS 건설사 “추가 분담금에 억지 부려”
광주시, 민간전문가 참여 전수조사·합동점검 예정

[백세경제=라안일 기자]하자보수를 놓고 ‘오포문형 양우내안애’ 아파트 입주민들과 시공사인 양우건설이 극심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주민들은 입주 전 두 차례에 걸친 사전점검에서 2만건이 넘는 하자가 발생한 만큼 양우건설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양우건설은 1차 점검 당시 1만건에 불과한 하자가 2차 점검에서 중복 합산돼 뻥튀기 되는 등 주민들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포문형양우내안애 아파트는 경기 광주시 오포읍 문형리에 총 15개동 1028세대 규모로 지어졌다. 시행사는 오포문형지역주택조합, 시공사는 양우건설이며 조합원 538세대. 일반분양 490세대로 이뤄졌다. 지난달 30일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광주시가 사용승인 보류는 물론 전수조사를 벌일 예정이어서 언제 입주가 이뤄질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단지의 입주가 차일피일 미뤄진 것은 수만건에 달하는 하자가 원인이 됐다. 조합과 양우건설에 따르면 지난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704가구가 참여해 진행된 1차 사전점검에서 다수의 하자가 발생하자 6월 8일부터 3일 동안 실시된 2차 점검을 벌였다.

조합은 1차 점검에서 1만3500건의 하자가 발견됐음에도 20여일이 지난 2차 점검에서도 2만1703건의 하자가 나오자 부실시공을 의심하고 있다. 특히 마감불량, 건물균열 등 다수 하자가 발견됐음에도 양우건설이 하자보수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지적한다.

조합이 가장 크게 문제를 삼는 것은 지하주차장과의 엘리베이터 미연결, 제구실 못하는 방화문, 주방가구 유해성분 검출 등이다.

먼저 15개동 중 5개동의 지하주차장에 엘리베이터가 연결되지 않은 점을 지적한다. 5개동 주민들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에 내린 뒤 램프와 계단을 이용해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가야 한다.

조합은 같은 값을 주고 산 아파트인데 일부 동의 엘리베이터만 지하주차장과 연결되지 않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양우건설이 암반제거로 공사비가 증가할 것을 우려해 설계도면을 변경 공사한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부실 방화문으로 인한 안전문제도 조합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조합은 현관 방화문이 화염에 4분도 버티지 못하고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지적한다.

통상 방화 시 1시간 이상 버텨야 하는 방화문이 제구실을 못한다고 토로한다. 주민들은 안전을 뒷전으로 한 양우건설의 행태에 분노해 정부부처에 제재를 요청한 상황이다.

‘발암 가구’에 대한 분노도 상당하다. 조합은 아파트 내 비치된 가구를 국가공인업체에 위탁한 결과 TVOC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기준치의 3.18배,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하이드는 기준치의 4.87배가 검출됐다고 장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하이드는 발암물질이다.

양우건설은 이 같은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조합이 추가 분담금 부담에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우건설은 ‘오포문형양우내안애’ 아파트의 경우 이익과 손실을 조합이 책임지는 도급제 계약을 체결, 일반분양이 예상만큼 이뤄지지 않아 세대별 약 4200만원의 추가 분담금이 발생하자 입주민들이 하자를 이유로 트집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 

양우건설은 조합원 1인당 6800만원 정도의 추가 분담금을 내야하는 상황이지만 회사가 손해를 감수하며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줄여줬는데 오히려 떼를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우건설 하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며 이마저도 입주민들이 뻥튀기해 언론에 알렸다고 주장한다.

양우건설 관계자는 “공사 중에 1차 사전점검을 받았다. 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만큼 하자나 보완되지 않은 사항이 발견됐다. 그것도 입주민들이 주장하는 1만3500건이 아닌 1만건”이라며 “2차 사전 점검 당시는 지적된 하자를 보수하는 기간이었다. 그런데 입주민들의 1차 사전 점검에서 이어 중복 계상해 2만1703건의 하자가 나왔다고 하는데 1차 1만건과 감리단에서 지적한 5000건 총 1만5000건의 하자가 발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세대당 평균 15건에 불과하다. 아파트 건설에서 15~20건의 하자가 발생하는 만큼 통상적인 수치에 불과하다”며 “현재 90% 이상의 하자를 보수했으며 광주시에서 주문한 지하주차장 누수 등 공용부문 하자를 바로잡는데 힘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우건설은 입주민들이 부실하다고 지적한 방화문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방화문의 경우 한국방재기술시험원의 적법한 시험을 통과(시험성적서 제출 완료)한 제품이고 조합측이 방화문을 뜯어가 시험했는데 문틀을 다른 제품을 써 정상결과가 나올 수 없다는 지적이다. 문과 문틀이 일체형으로 이뤄졌는데 다른 문틀로 시험해 틈이 벌어지면서 불길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5개동의 지하주차장의 엘리베이터 미연결은 사업 중간에 공사를 맡았다는 점에서 억지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양우건설은 조합이 이전 시공사와 맺은 설계, 건축심의 등이 이뤄진 상태에서 공사를 맡아 마음대로 설계도면을 변경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라고 단언했다.

또한 설계도면 변경을 입주민들에게 권유했지만 설계 변경 시 공기가 반년에서 1년 가까이 지연된다는 점에서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주방가구 유해성분 검출 역시 입주민들이 어떤 시료를 어디서 채취했는지 출처가 불분명해 신뢰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양우건설은 건축기준에 따라 적법하게 인증된 친환경 자재를 사용했고 실내공기질 시험결과서 또한 광주시에 제출한 만큼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양측의 진실공방이 심화되자 관할 관청인 광주시가 직접 나선 상황이다. 광주시는 대학교수 등 외부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전수조사 및 합동점검을 펼칠 계획이다. 전수조사 및 합동점검 전까지는 해당 단지의 사용승인을 내리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양우건설이 신청한 동별상용승인에 대해서도 서류 미제출로 보류한 상태다.

감사원도 최근 부실시공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감사관을 통해 광주시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본격 감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