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현장 평가, 복지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노인지원재단 평가단
2018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현장 평가, 복지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노인지원재단 평가단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08.10 14:04
  • 호수 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복지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노인지원재단 3인1조로 40개 기관 대상

참여자 선발 및 관리, 사업운영관리, 보조금집행관리 집중적으로 살펴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지원재단 실무자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이 전북 전주시지회를 방문해 사업 관련 서류들을 보고 있다.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지원재단 실무자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이 전북 전주시지회를 방문해 사업 관련 서류들을 보고 있다.

“참여자 자격 증빙서류 구비 및 사업비 집행이 잘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7월 24일 올해 재능나눔활동 현장 평가를 받은 김영휘 대구 동구지회 사무국장의 말이다. 대구 동구지회는 120명의 어르신이 노인안전예방, 기타활동, 문화예술, 학습지도, 상담 등의 활동에 참여했다. 김 사무국장은 이어 “참여자의 문화예술, 상담 활동 능력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자격증이나 수료증을 제대로 갖춰놓아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노인지원재단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함께 3인 1조가 돼 ‘2018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현장평가’를 지난 7월 24~8월 30일까지 전국에서 시행한다. 올해는 전년도의 주의·경고를 받은 기관, 현장점검 미실시 기관 중 예산집행이 저조한 기관, 평가하위기관, 평균 사업양이 많은 기관 등 총 40곳이 대상이다. 

이번 현장 평가에선 ▷참여자 선발 및 관리(7점) ▷사업운영관리(6점) ▷보조금집행관리(17점) 등 3개 항목 11개 지표가 심사 기준이며, 총 30점이 만점이다. 참여자 선발 및 관리는 참여자 공개 모집 여부, 선발의 공정성, 참여자 약정서 관리 등을 확인한다. 사업운영관리는 사전교육, 참여자 모니터링, 서비스신청서 관리 등을 본다. 보조금집행관리는 재능나눔 전용통장 보유, 부대경비 집행의 적정성 및 관리 정확성 등 국가예산을 투명하고 적법하게 쓰고 있는 지를 점검한다.

노인지원재단 측 평가자는 “8월 8일 현재까지 평가를 마친 전국의 14개 수행기관들은 전반적으로 활동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활동일지 서명 누락 등 사소한 부분에서 감점을 받는 등 미흡한 점도 발견됐다”고 말했다.

올해 노인재능나눔활동은 대한노인회 전국 218개 수행기관을 통해 4만여명(추가 사업 5600명)이 참여한 가운데 3월~9월(추가사업 6월~11월) 진행된다. 월 10시간, 4회 이상, 1일 3시간 이내 활동하며 10만원의 교통비·식비 등 활동비를 받는다. 활동 유형은 안전예방, 상담안내, 학습지도, 문화예술, 기타활동이다. 기타활동은 노인권익증진을 도모하는 금연캠페인·학대예방·교통안전캠페인·치매예방·사기예방 등이다. 

탁여송 노인지원재단 사무처장은 “국가사업의 참여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지난 4년간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어르신들의 성취감 달성, 사회 참여, 봉사의 신노년 문화 확산 등 다방면에 걸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며 “현장을 다녀본 결과 기관들이 사업계획 및 지침을 잘 준수해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부정수급에 신경 쓰는 등 예산이 허투루 집행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습들을 확인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현장 평가에서 사업의 수정·개선할 부분도 지적됐다. 우선 수백명에 달하는 참여자를 한두 명의 전담 직원이 모두 관리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유철규 전북 군산시지회 경로부장은 “참여자 700명의 활동일지부터 보조금 집행까지 모든 것을 관리하기가 만만치 않다. 그래서 우리 지회의 경우 참여자들이 팀장제를 만들어 서로의 업무를 덜어주는 기지를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경로부장은 이어 “현장 평가를 앞두고 휴가는 생각도 못했지만 이번 평가에 좋은 점수를 받아 맘 편히 떠날 수 있게 됐다”며 웃었다.

한 참여자는 “재능나눔활동은 여타 노인일자리(27만원)에 비해 활동비가 적고 활동기간도 6개월로 짧아 활동 기간을 9개월로 연장하고 활동비도 상향해주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