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9월 평양서 개최… 비핵화 전제로 한 경제협력에 무게
남북정상회담, 9월 평양서 개최… 비핵화 전제로 한 경제협력에 무게
  • 이영주 기자
  • 승인 2018.08.17 14:15
  • 호수 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9월 평양에서 열린다. 지난 5월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 이후 4개월 만이다. 구체적 일정은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3차 회담 테이블에는 비핵화, 종전선언, 남북경제협력 등의 의제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회담으로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새로운 돌파구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은 8월 13일 판문점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9월 안에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날짜와 일정은 조율 중이라고 밝혔으나, 전문가들은 북한 행사나 문재인 대통령의 대외 일정상 9월 13~15일쯤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다. 
9월 9일은 북한의 정권수립 기념일로, 북한은 9일까지 행사 준비로 분주한 상황이다. 9·9절 직후인 11~13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러시아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는데, 대통령과 총리가 동시에 나라를 비울 수 없다는 관례에 따라 이 시기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은 어렵다는 전망이다. 또한 18일에는 남·북·미 정상이 모일지 모르는 유엔 총회가 뉴욕에서 개막할 예정으로, 정부는 총회 개최 이전에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해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진전을 거두고, 나아가 국제 무대에서의 종전선언 채택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1, 2차 남북정상회담과 달리 3차 회담에서 새로 부상한 의제는 ‘남북경제협력’이다. 앞선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북미정상회담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논의를 했었다면 3차 회담부터는 공동 사업 추진 등 경제 협력을 통한 평화 구축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는 지난 15일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낭독한 경축사를 통해 알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경기, 강원도 접경 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으며,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향후 30년간 최소 17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대외경제협력연구원의 연구 결과도 인용하며 전면적인 남북경제협력을 시사했다. 
현재 미국과 북한은 비핵화 협상과 종전선언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진전이 없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북한에 남북공동번영을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하는 것은 경제적 부흥을 약속함으로써 북한이 좀 더 적극적으로 비핵화 협상에 임하게 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전략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다음달 예정된 평양 방문을 언급하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정상 간에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관계 진전을 바탕으로 교착 상태인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3차 회담의 9월 개최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이 주목받고 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방북에서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이나 현재 해체작업 중인 동창리의 서해위성발사장 현장 공개 등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하면 유엔 총회에서 종전선언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지난 봄, 연이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 구축은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이후 이렇다 할 진전이 없어 관심마저 떨어지는 상황이었다. 문 대통령이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으로 얼어붙어 있던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지 다시금 기대를 모아 본다. 아울러 유엔 총회에서 새로운 역사를 또다시 써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그 전에 3차 회담으로 발전적인 한반도 비핵화 전략을 국민 모두가 확인할 수 있기를 고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