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국토위 의원들에 정치후원금 진실은…국감서 밝혀야
코레일, 국토위 의원들에 정치후원금 진실은…국감서 밝혀야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9.13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혹 제기에 쉬쉬하다 사내메일 나오자 감사 착수?

[백세경제=라안일 기자]한국철도공사가(코레일) 국정감사를 앞두고 직원들에게 감독기관인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에게 정치후원금을 내라고 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코레일은 지난 8월말 정치후원금 강권 의혹이 불거지자 각 부처별로 자체 조사해 엄중 조치하겠다고 했었지만 보름간 ‘쉬쉬’하다 사내메일이 드러나자 감사에 착수해 뒷말이 나오고 있다.

한 매체는 지난달 말 코레일 본사 직원들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담당 국회의원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많은 후원금을 당부한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부처별로 후원금을 받을 국회의원을 지정한 것은 물론 후원 금액과 날짜를 명시한 ‘후원 실적’을 내라는 등 구체적인 지침이 담긴 문서도 첨부됐다.

또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면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해 ‘한국철도공사’를 밝히지 말라는 당부사항도 기재됐다. 피감기관인 코레일이 상임위 소속 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을 통해 로비를 벌인 셈이다.

정치자금법상 개인이나 후원회 등은 정치인에 후원금을 제공할 수 있지만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하거나 기탁하면 정치자금법 위반이다.

정치후원금은 자발적인 의사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회사가 강요하고 명단 확인 작업까지 했다면 문제의 소지가 크다.

코레일은 파장이 커지자 감사에 착수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치후원금 이메일과 관련해 감사에 착수했다”며 “감사결과에 따라 합당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드러난 사실은 지난 8월말 직장인 익명커뮤니티앱인 ‘블라인드’에서 폭로됐던 내용과 같다.

블라인드에는 코레일에서 정치후원금 모금을 강요하고 있다는 글이 게재됐다. 이 게시판은 코레일 이메일로 인증해야만 글을 쓸 수 있다.

당시 글쓴이는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국회의원들한테 잘 보이려고 부서마다 국회의원 정해서 개인명의로 납부하고 명단 제출하라고 한다”며 “납부자에 회사명은 절대 쓰지 말라고 했다. 이래도 되는 것이냐”라고 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조사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