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윤경 “보훈처, ‘입증자료 없다’이유로 25% ‘비해당’ 결정”
제윤경 “보훈처, ‘입증자료 없다’이유로 25% ‘비해당’ 결정”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10.1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복무중 진료·의무기록 확인역할 소홀…억울한 피해 막아야”
국가유공자 지정 신청에 대한 불인정 건수(최근 10년, 보훈처, 자료=제윤경 의원실)
국가유공자 지정 신청에 대한 불인정 건수(최근 10년, 보훈처, 자료=제윤경 의원실)

#사례) A씨는 1982년 군복무를 했다. A씨는 부대 훈련 중 산악에서 넘어져 부상을 입고 사단으로 후송됐다. 엑스레이를 찍었더니 복숭아뼈가 조각난 사실을 알게 됐고 그로인해 상이를 얻게 됐다. 이 경우 A씨는 국가유공자가 신청을 통과할 수 있을까. 하지만 보훈처는 ‘입증자료 무’로 인한 비해당결정(거부)을 내렸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보훈처는 국가유공자지정신청이 있는 경우 현행 법령에 따라 관련 기관의 요건 사실 확인을 받아 보훈심사위원회에 보훈심사의뢰를 하고 있다. 보훈심사위원회는 관련 자료가 부족하거나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 ‘비해당’ 결정을 통해 신청을 거부한다. 

문제는 ‘입증자료 무’가 주장의 사실여부를 알 수 없다는 데 있다. 정부의 기록관리 부실, 유실, 파기로 인해서 진위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도 보훈처는 ‘입증자료 무’라는 사유로 손쉽게 신청인에게 ‘비해당’ 결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 소속 제윤경(더불어민주당)은 16일 국가보훈처 국정감사에서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심사부실에 대해서 지적했다.

제 의원이 국가보훈처로부터 받은 ‘보훈심사관련’자료에 따르면 2017년 한해 ‘입증자료 무’의 사유로 국가유공자 신청을 거부당한 신청인이 850명(25.2%)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 의원은 “자료가 부존재하는 경우 현지조사, 직간접적 관련자 조사 등 추가적인 심사방법을 정하고 있지만 실제 보훈심사에는 이러한 추가적인 사실 확인과 자료수집 노력이 미비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훈처의 적극적 업무노력(추가 자료 확인 등) 미비로 인해 국가유공자지정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억울하게 비해당 결정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 의원은 또 “기록관리의 책임은 국가에 있고 해당 내용을 최대한 확인해야 하는 게 국가보훈처의 역할”이라며 “보훈처의 현재의 관행적 업무태만에서 벗어나 적극적 업무 노력으로 단순 ‘입증자료 무’라는 사유만으로 억울하게 국가유공자로 지정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