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퇴직공무원 재취업 꼼수 방지 ‘공직자윤리법’ 대표발의
박주민, 퇴직공무원 재취업 꼼수 방지 ‘공직자윤리법’ 대표발의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10.2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앞으로 퇴직공무원이 재취업 심사를 거치지 않고 유관기업에 입사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공직자윤리법이 개정된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은 4급 이상 일반직 국가공무원, 인허가부서 5~7급 공무원들이 업무 연관성이 큰 기업과 기관에 재취업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취업심사대상자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일은 ‘공무원임용령’등 관계 법령에 따라 퇴직 전날로 하고 있어, 퇴직 당일 특별승진하는 명예퇴직자는 취업심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퇴직일에 특별승진한 사람도 취업심사대상자로 보도록 해 퇴직공직자와 취업기관 간의 부정한 유착관계를 방지하는 ‘공직자윤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했다. 

박 의원은 “관련기관 재취업을 위해 꼼수를 부리는 사람들과 이들을 거르지 못한 채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재취업 심사도 문제지만, 손쉽게 뚫리는 법망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취업 심사 대상자를 누락시키지 않도록 하는 개정안이 퇴직공무원에 대한 철저한 심사로 이어지고 나아가 민관유착의 폐해를 방지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박 의원을 포함해 서영교·정춘숙·조배숙·강창일·이찬열·송갑석·이상헌·한정애·금태섭 의원 총 10명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