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 “자원봉사 통해 어른다운 노인으로”
2018년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 “자원봉사 통해 어른다운 노인으로”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10.26 10:34
  • 호수 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려… 제주상록헬스케어나눔봉사단 최우수상

행사장 한켠에 전시된 자원봉사활동 사진전.
행사장 한켠에 전시된 자원봉사활동 사진전.

“치매예방과 우울증 예방에 자원봉사만한 일이 더 없다.”

10월 24일, 대전 서구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8년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 올해 최우수사례 발표자로 나선 정명철 제주상록헬스케어나눔봉사단 코치는 이같이 말 한 후 “재능기부를 위해 수지침, 발 건강관리 등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회원 88명이 2014년부터 현재까지 매월 3~4회 노인요양원, 섬 지역을 방문해 총 180회 발 마사지 봉사를 했다”고 밝혀 커다란 박수를 받았다.

이 행사는 올해 대한노인회 시·도 연합회 및 세종자치시지회에서 시행한 노인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연합회 별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을 겸한 자리였다. 유애리 전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 시·도 연합회장과 지회장들, 조래원 특임이사, 김동규 사무총장과 자원봉사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에 앞서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은 신안철 부회장 겸 충남연합회장이 대독한 대회사를 통해 “대한노인회는 노인세대가 모두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전국 1700여개 클럽과 3만5000여명의 회원들로 조직된 노인자원봉사클럽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노인 스스로 존재감과 성취감을 갖는 동시에 지역사회에서 진정한 어른다운 노인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주현 복지부 노인지원과장이 대신 읽은 격려사를 통해 “노년세대가 자기주도성을 발휘해 노인자원봉사활동이 의미 있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8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광주연합회 실버행복나눔클럽 회원들이 봉사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상황극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어 시상식이 열렸다. 롯데그룹 이종현 전무가 연 3억원의 후원금을 지원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제주연합회 제주상록헬스케어나눔봉사단 등 17개 자원봉사클럽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서울연합회 금천구지회 무지개클럽 등 16개 클럽이 대한노인회 회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정철 광주연합회 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2부 행사에서 경기연합회 그림이야기 행복나눔봉사단, 광주연합회 실버행복나눔클럽, 서울연합회 아리모행복나눔봉사단, 인천연합회 한마음문예단클럽이 각각 사례발표를 해 찬사와 함께 격려의 박수를 받았다.

김상섭 실버행복나눔클럽 코치는 “배관, 전기 등 자격 소유자 12명으로 2016년에 창단한 이래 독거노인 가정과 경로당 등 2년간 52개소를 방문해 수도, 전기를 무상 보수해주고 있다. 또 어린이놀이터, 공공시설의 지주간판도 미리미리 점검해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박노보 대구연합회 달서구지회 반딧불동아리자원봉사클럽 코치는 국외연수 소감 발표를 했다. 그는 “지난 4월 17~20일, 일본 고베의 노인공동체 ‘행복촌’을 방문했다. 일본의 한 정치인이 38년 전, 30~40년 앞을 보고 만든 시설로서 장애인과 고령자의 자립과 사회 참가,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 끝으로 우보환 노인자원봉사지원본부장은 성과보고를 통해 “올해 6월 창단된 31개 행복나눔봉사단이 집수리, 이·미용, 공연 등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펴고 있다”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