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민연금 정부안 재검토 지시
문재인 대통령, 국민연금 정부안 재검토 지시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8.11.09 13:27
  • 호수 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눈높이에 안맞아”… 보험료율 12~15%로 인상 추진에 급제동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7일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국민연금 개혁안 초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복지부가 마련한 국민연금 개혁안 초안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초안에 포함된 내용 가운데 보험료율 인상 부분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수렴해온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되, 국민들의 의견이 보다 폭넓고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하라”라는 언급을 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제 느낌으로는 단순한 재검토가 아닌 전면적 재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능후 장관이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초안에는 ▶소득대체율을 45%로 유지하면서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50%로 올리고 보험료율 13%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하되 미래 재정안정을 위해 보험료율 15%로 인상 등의 방안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안대로 라면 현행 보험료율은 9%이기 때문에 적게는 3%p에서 6%p까지 올라야 한다.

또 소득대체율과 보험료율은 손대지 않고 기초연금만 현행 월 25만원에서 월 4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은 보험료율을 올리지 않기를 원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몇 가지 지침을 주신 것이 있지만, 지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기대하는 수준과 눈높이에 맞추라는 것이 문 대통령이 생각하는 연금개혁의 대원칙”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후보 TV토론에서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올리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재검토 지시에 따라 정부의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방안 등을 담은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의 국회 제출이 차질을 빚게 됐다. 하지만 박능후 장관은 8일 국민연금 개혁안을 11월 말까지 국회에 제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