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지원재단, 방송통신서비스활용 및 피해예방교육 우수강사 발표대회
노인지원재단, 방송통신서비스활용 및 피해예방교육 우수강사 발표대회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11.09 14:39
  • 호수 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기자]

심사기준… 교육기법·시청각자료·교육생 장악능력

김경남 등 우수강사 6명에게 시상

대한노인회 효창동별관에서 열린 ‘방송통신서비스활용 및 피해예방교육 우수강사 발표대회’가 끝난 후 심사위원단과 강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촬영했다
대한노인회 효창동별관에서 열린 ‘방송통신서비스활용 및 피해예방교육 우수강사 발표대회’가 끝난 후 심사위원단과 강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촬영했다

“공짜폰은 없다. 기기 값을 받지 않는다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

10월 30일,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 효창동 별관 3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방송통신서비스활용 및 피해예방교육 우수강사 발표대회’. 이날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기 용인시기흥구지회의 김경남 강사(76·용인시 신갈동)는 스마트폰 구입 또는 교체 시 주의할 점을 이같이 말했다. 

김 강사는 “노인을 손쉬운 상대로 생각하고 휴대폰대리점마다 단말기 구입 시 고가요금제나 부가서비스 가입을 강요하는 일이 빈번하다”며 “페이백(대금의 일부를 돌려 줌)은 주는 것도 받는 것도 불법이며 불법행위로 피해를 당했을 경우 구제 받지 못하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경남 강사가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경남 강사가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김 강사는 3년 전 노인지원재단과 한국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강사 과정을 수료해 자격증을 취득했다. 올 한해 경로당, 노인대학, 지도자모임 등에서 500여명을 대상으로 피해예방 교육을 해왔다. 

김 강사는 이날 최고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 “장노년층이 보기 편하게 글씨를 크게 하고 내용도 이해하기 쉽게 시청각자료(파워포인트)를 만든 게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얻은 것 같다”고 말했다.  

노인지원재단은 이날 김 강사와 같이 활발한 교육을 펼친 6명의 강사들로부터 사례발표를 듣고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1명), 우수상(2명), 참가상(3명) 등을 시상했다. 이날 발표대회에 강갑구 노인지원재단 이사장(대한노인회 부회장 겸 전남연합회장), 이병순 대한노인회 우정연수원장, 윤부남 노인지원재단 이사(기로미술협회 이사장), 강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강갑구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재단과 방송통신위원회가 협력해 실시하는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은 사회적 취약계층인 노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오늘 대회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대회의 심사 기준은 ▷창의적이며 효과적인 교육기법 ▷시청각 교육자료 ▷ 교육생 장악능력 등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병순 원장은 “파워포인트는 7줄이 넘지 않아야 가독성이 좋다”며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서로 소통하는 강의진행방법을 연구해 교육효과를 높이는 등 노인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열심히 준비한 강사 여러분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날 우수상을 수상한 광주북구지회 정경민 강사(77·광주 양산동)는 “딱딱한 교육을 좋아하지 않는 어르신들에게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퀴즈, 경품을 활용했다”며 “모르는 사람이 송금을 요구하거나 돈을 인출해 보관하도록 하는 말에 응하지 말고, 전화 및 문자로 대출을 권유하면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에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대출 처리 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하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강사는 보이스피싱 의심이 들거나 피해를 당했을 때 경찰 피해신고는 ‘112’이라고 가르쳐주었다.

정 강사는 32쪽짜리 ‘행복한 이용자의 방송통신서비스 맞춤북 가이드’를 제작해 경로당을 비롯, 지회의 경로당역량강화교육, 동·주민자치위원, 통장단, 일자리·자원봉사참여자 교육 등  8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했다.

◇우수강사 발표대회 수상자

▷최우수상 김경남(경기 용인시기흥구지회), ▷우수상 정경민(광주북구지회), 임대근(서울 강북구지회) ▷참가상 김봉식(서울 용산구지회) 정중구(경기 부천오정구지회) 조춘호(경기 일산동구지회)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