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라이프스타일 ‘레티트’…고객 소비성향 반영 차별화
롯데홈쇼핑, 라이프스타일 ‘레티트’…고객 소비성향 반영 차별화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9.01.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 대상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제안, 쇼핑 키워드는 ‘힐링
롯데홈쇼핑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 전문관 레티트.
롯데홈쇼핑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 전문관 레티트.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하는 전문관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최신 트렌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고객의 소비성향 등을 다각도로 반영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점에서 고객 마케팅에 대한 또 다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10월 오픈한 1인 가구 대상 라이프스타일 전문관 ‘레티트(LETIT)’의 이용고객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침구, 홈데코 등 ‘힐링’ 상품 구매 비중이 4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티트’는 자기계발과 문화생활 등 다양한 삶을 영위하는 20, 30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하는 온라인 전문관으로 단순 상품 판매에서 벗어나 ‘쉬다’, ‘먹다’, ‘놀다’, ‘정리하다’ 등 일상 속 행위들을 ‘4대 테마’로 분류하고, 각 테마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쉬다’를 검색하면 ‘릴렉스’, ‘집꾸미기’ 등 하위 카테고리가 펼쳐지고, 그 중 ‘릴렉스’를 선택하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힐링 상품과 제품 활용 정보가 제공된다.

롯데홈쇼핑이 오픈 이후 지난해 10월30일~12월31일까지 ‘레티트’ 이용고객의 쇼핑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상품 구매 비중이 ‘쉬다’(40%)에 이어 ‘먹다’(26%), ‘정리하다’(25%), ‘놀다’(9%)등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쉬다’와 관련된 콘텐츠 중에서도 침구, 매트리스 등 ‘내 침실을 따뜻한 호텔처럼 꾸밀 수 있는 제품’에 관한 조회수가 가장 높았고, 홈데코, 홈시어터 등 ‘세상에서 가장 편한 영화관’, 셀프 미용기기를 추천한 ‘남몰래 예뻐지기 프로젝트’, 화장품, 운동화 등 ‘특별한 날을 위한 센스 있는 선물 아이템’, 주방가전, 커피머신 등을 제안한 ‘감성카페 분위기 집에서도 즐겨요’ 등이 조회수 상위권에 올랐다. 

주거 공간을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자신만의 힐링 장소로 꾸미려는 1인 가구의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오픈 이후 현재까지 ‘레티트’를 방문한 고객 수는 34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초기와 비교해 상품 수는 64%, 콘텐츠 수는 110% 증가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고객의 취향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하게 분석해 1인 가구 맞춤형 상품과 쇼핑 콘텐츠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