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올 6월부터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복지부, 올 6월부터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9.01.11 10:52
  • 호수 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대상 4곳, 장애인 2곳 등 8개 지자체 공모

올해 6월부터 2년간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노숙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을 실시한다.

보건복지부는 1월 10일 시·군·구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시행할  지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 사업 분야는 노인 4곳, 장애인 2곳, 노숙인 1곳, 정신질환자 1곳이다.

복지부는 광역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하는 시·군·구를 제출하면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커뮤니티 케어’라 불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노인, 장애인 등이 살던 집이나 지역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가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을 말한다.

선도사업은 지역의 자율성·창의성·다양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한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정부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을 활용하되 지자체가 사업 목표를 정해 다양한 서비스를 자주적으로 기획해야 한다는 것.

지자체는 케어 안내창구를 읍·면·동에서 운영하면서 커뮤니티 케어 대상자의 기초욕구를 조사하고, 서비스 신청을 대행한다.

노인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을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요양병원이나 급성기병원에 입원한 환자 중에서 지역사회 복귀를 희망하는 노인이 주된 대상이다. 

퇴원을 준비 중인 노인의 경우, 병원의 ‘지역연계실’에서 퇴원계획을 수립하고 케어안내창구 등과 연계를 통해 퇴원 전에 미리 각종 서비스를 연결해준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게는 집수리 서비스를 지원해 집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도록 지원하고, 거처가 없는 노인에게는 공공임대주택인 ‘케어안심주택’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