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하는 지방정부 추진委 발족
효도하는 지방정부 추진委 발족
  • super
  • 승인 2006.08.27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당-노인단체, 복지증진 위한 공동협약도 체결

 

5·31 지방선거가 본격적인 막을 올린 가운데 열린우리당이 지난 16일 오전 10시 중앙당 대회의실에서 ‘효도하는지방정부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가졌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대한노인회,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 전국노인평생교육단체연합회 등 노인단체와 ‘노인복지증진협약식’(MOU)도 체결, 앞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노인정책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날 발대식을 가진 효도하는지방정부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는 ‘전국 246개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주식회사처럼 경영하면서 주민의 행복이라는 경영 목표를 달성한다’는 열린우리당의 선거 전략에 따라 지난 1일 발족된 당내 ‘행복한가정만들기운동본부’(행복운동본부) 산하 위원회다.


추진위원회는 문석호·유필우 의원을 비롯해 대한노인회 홍광식 사무총장 등 3명의 공동위원장과 강기정·김선미·김춘진·김형주·노웅래·문석호·문병호·안민석·장복심·장향숙·조정식(가나다순) 의원 및 이기광(67) 부산 남구청장 후보, 한용택(57) 옥천군수 후보 등 모두 13명의 부위원장이 이끌게 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대한노인회 안필준 회장, 이 심 부회장, 홍광식 사무총장, 김정호 복지단장을 비롯한 50여명의 어른신들과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 변창남 회장, 전국노인평생교육단체연합회 박계승 회장 등 10여명의 노인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열린우리당에서는 정동영 의장을 비롯, 김한길 원내대표, 유필우 의원, 문병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유필우 공동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급격한 변화 속에서 노인문제는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가 되었고, 어르신들의 여가, 문화, 교육, 사회참여 등에 대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공동위원장인 대한노인회 홍광식 사무총장과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어른과 스승이 존경받는 체제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홍광식 공동위원장은 “참여정부가 노인복지와 관련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어르신들이 이를 피부로 느끼지 못해 아쉽고 실망스럽다”며 “지방정부의 문제가 크다는 점에서 추진위원회를 실행하는 것은 매우 시효적절하다”고 말했다.


문석호 공동위원장은 일정상 이유로 발대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어 정동영 의장은 축사를 통해 “안필준 회장님과 여러 어르신들께서는 노인복지분야 선구자다. 아무도 관심과 힘을 보태주지 않을 때 독자적인 목소리로 다가오는 고령사회에 대비했다”며 “이제는 집권여당이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복지는 말로 되는 것이 아니라 돈으로 되는 것”이라며 “노인복지 예산은 김영삼 대통령 시절 1000억원대, 김대중 대통령 시절 2000억원대, 올해 열린우리당이 노인복지 예산을 세우고 배정한 것은 6000억원”이라고 했다.

 

또 “집권여당으로서 노인복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이 분야 예산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겠다”고 약속했다.


안필준 회장은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하다 하면서도 솔직히 말로만 있던 정책이 실현된다고 생각하니 너무 기쁘다. 이러한 기쁨을 가지고 잘되겠구나 하는 희망을 가지고 산다면 더욱 행복할 것”이라고 했다.


열린우리당 전국노인위원회 선진규 위원장은 “이렇게 열심히 고령화 정책을 풀어나가려는 지도부가 있어 힘이 난다”고 말했다.


이 심 부회장은 “틀니, 보청기, 안경 등 노인보장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한편 교통비를 1만2000원에서 2만원으로 인상해야 한다”며 “경로당 지원금도 현 6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하고 경로당 전담관리자를 전국 시군구별로 1명씩 배치하는 등 경로당 활성화 방안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열린우리당과 대한노인회 등 노인단체는 이번 선거가 끝나더라도 일상적 정당활동 속에서 노인정책을 꾸준히 지속하고, 구체적인 정책 개발과 실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인복지증진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과 노인단체는 노인정책 현황에 대해 상시 의견을 교환하고, 사회적 효행 장려 및 효 정신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배려를 아끼지 않기로 했다.


특히 노인보장구에 대한 복지 혜택을 확대하고 경로당운영비를 늘이는 한편 교통비 인상, 노인수발보험법 조기 제정 등 노인단체의 건의내용을 적극 수용해 정책에 반영키로 했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