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센서 달린 ‘똑똑한 집’… 몸의 파장 감지해 뇌졸중 등 전조증상 체크
일본, 센서 달린 ‘똑똑한 집’… 몸의 파장 감지해 뇌졸중 등 전조증상 체크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9.01.18 14:16
  • 호수 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키스이 하우스 등 일 주택건설업체

스마트 ‘돌봄 시스템’ 내년까지 실용화

돌연사로 이어지는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질병의 전조 증상을 체크해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 주택이 일본에서 선보인다.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초고령사회인 일본은 홀로 사는 노인이 갑작스러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으로 쓰러졌다가 발견이 늦어져 목숨을 잃는 사례가 끊이지 않아 사회적으로 이 문제를 풀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일본은 80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2015년 유엔 통계 기준으로 7.8%에 달해 전 세계 평균(1.7%)의 4.6배나 된다.

고령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는 한국(2.8%)과 비교해도 2.8배 수준이다.

또 일본은 전 국민 평균 연령이 46.5세로 2위인 독일(46.2세)을 근소한 차로 제치면서 세계 1위의 노령국가로 랭크돼 있다. 한국(2017년 기준 42세)보다 평균연령이 월등히 높다.

1월 11일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둔 주택건설업체 ‘세키스이(積水) 하우스’는 이런 현실에 대응해 질병으로 인한 거주자의 몸 상태 변화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주는 ‘돌봄’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이 시스템은 침실, 욕실, 거실 등의 벽에 설치한 센서로 거주자의 심장박동과 호흡, 수면 중 움직임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한다. 

사람의 몸에서 미세하게 진동하는 파동을 센서가 감지해 알고리즘 기술로 심박수, 호흡수 등을 측정하는 기술을 활용한다. 측정 과정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곧바로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경비회사 등으로 연락이 가는 구조다.

세키스이 하우스는 대학과 산학협력으로 시스템 개발을 추진해 내년까지 실용화한다는 목표를 잡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 업체 외에도 몸에 접촉하지 않고 심폐 활동을 감지하는 센서의 개발이 활발하다. 

이 회사는 주택을 시작으로 확대 보급하고 노인들이 생활하는 병간호시설에도 설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나카이 요시히로 사장은 “고령화 영향으로 집은 단지 안식처에 머물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는 장소가 되는 등 그 역할이 점점 커질 것”이라며 돌봄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배경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