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특집] 가족을 위한 설 명절 선물, 뭐가 좋을까
[설 특집] 가족을 위한 설 명절 선물, 뭐가 좋을까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01.25 14:35
  • 호수 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돼지해 프리미엄 돼지고기 세트 관심 끌어

[백세시대=이수연기자]

미세먼지 등으로 건강식품 세트 선호… 꿀‧수삼‧건강음료 많이 선택

용돈 넣어 드리는 플라워 박스 인기… 손주들 선물로는 에어프라이어

황금돼지해를 맞아 국내 백화점업계에서는 프리미엄 돼지고기 세트를 출시하고 있다. 사진은 프리미엄 돼지고기 설 선물세트를 들고 있는 모델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황금돼지해를 맞아 국내 백화점업계에서는 프리미엄 돼지고기 세트를 출시하고 있다. 사진은 프리미엄 돼지고기 설 선물세트를 들고 있는 모델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 해를 시작하는 설 명절이 다가오고 있다. 올해 설 명절은 2월 4일부터 6일까지다. 주말을 합하면 2월 2일부터 5일의 연휴를 즐길 수 있다. 명절 기간 가족과 함께 보내는 일정이라면 가족들이 좋아할 만한 선물을 준비해 보자. 명절에 어르신들에게 주면 좋은 선물부터 이색적인 선물, 손주들에게 줄 수 있는 선물까지 알아본다. 

◇황금돼지해 돼지선물세트, 건강식품 인기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명절 선물세트로 알려진 것은 한우나 과일, 굴비 세트 등이다. 특별한 날 선물하기 좋고, 평소에는 쉽게 사지 못하는 식재료로 꼽혀 어르신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올해는 황금돼지해를 맞아 국내 백화점업계에서 프리미엄 돼지고기 세트를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는 가성비와 친환경 인증 등을 받은 제품으로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중요시하는 소비 형태)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제품으로 내놓은 것이다. 

롯데백화점이 출시한 프리미엄 돼지고기 세트는 산지와 직접 계약을 맺고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돈육세트와 흑돼지 돈육혼합세트 등 다양하다. 동물복지 인증은 높은 수준의 동물권을 보장하며 사육하는 농장에 국가에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마크’를 표시하는 제도다. 

이 인증 마크를 받은 제품은 사육, 운송, 도축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세먼지나 독감 등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건강식품 선물세트도 선호도가 높다. 과거에는 홍삼이나 종합비타민이 가장 선호하는 선물로 꼽혔다면 올해는 꿀, 수삼, 건강음료 등 다양한 품목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보다 홍삼 매출 신장률은 91.8%를 기록했고, 토종꿀은 78.5%, 수삼은 71.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흑마늘이나 표고버섯 등의 제품도 빠질 수 없다. 친숙한 음식 재료인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생마늘을 구운 뒤 40~90℃에서 20여일간 자연 숙성·발효시킨 흑마늘 역시 암·심장병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 도움을 준다.  

또 2가지 이상 품목이 혼합된 제품들도 눈길을 끈다. 신세계백화점은 한우와 와사비, 갈치와 전복, 애플망고와 한라봉 등 함께 먹으면 좋은 제품을 엮어 혼합 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플라워 용돈 박스 등 이색 선물도 눈길

어르신들에게 각종 설문 조사를 통해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을 조사하면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나 백화점 상품권이다. 최근에는 현금이나 상품권도 일반적인 봉투에 담는 것이 아니라 생화나 조화, 비누 꽃과 함께 현금을 담아 선물할 수 있는 ‘플라워 용돈 박스’나 ‘돈 꽃다발’ 등이 유행이다. 예쁘게 사진을 찍어 주변에 자랑할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높다. 

꽃다발이나 박스만 따로 주문해서 준비한 현금을 끼워 넣는 경우도 있고, 현금도 함께 선결제할 경우 완제품을 만들어 보내주는 곳도 있다. 인터넷이나 마트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격대는 함께 포장하는 현금을 제외하고 2만원대부터 다양하다.

또 식기세척기나 무선청소기, 건조기 등의 가전제품을 선물하는 것도 좋다. 청소, 설거지, 빨래는 안 할 수 없는 집안일인데, 최근에 출시된 가전제품들은 최대한 편리하고 간단하게 생활하고 싶어 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꼭 맞는 제품들이 많다. 편리한 가전제품 하나는 선물을 받은 당시뿐만 아니라 생활하는 내내 편리함을 준다. 부모님의 일상의 질을 한 단계 높여드릴 수 있는 선물로 제격이다. 

가전제품 선물이 부담스럽다면 대여할 수도 있다. 가정마다 필요한 제품을 골라서 대여할 수 있고, 대여 제품에 관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관리 때문에 신경 쓸 일이 없어 편리하다. 

LG전자는 공기청정기‧정수기‧건조기‧전기레인지‧스타일러‧안마의자‧얼음정수기 냉장고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생활가전 7종을 대상으로 케어솔루션 서비스를 시작했다. 케어솔루션은 정기적인 핵심부품 교체, 철저한 위생 관리, 제품 성능 유지 등의 관리를 케어솔루션 매니저가 직접 해주는 서비스다. 

◇손주 선물로는 보드게임‧에어프라이어

오랜만에 만나는 손주에게 줄 선물을 고민한다면 보드게임처럼 함께 즐기는 게임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난해 말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새롭게 주목받은 인기 장난감 품목으로 ‘보드게임’을 꼽았다. 퀴즈 방송프로그램이나 방 탈출 카페 등의 영향으로 아이들과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는 가족이 많아지면서 보드게임 품목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늘어난 것이다. 두뇌 회전에 좋고, 아주 간단한 것부터 비교적 고도의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게임까지 난이도도 다양해 손주의 취향을 생각하며 고를 수 있다. 

홀로서기를 시작한 손주가 있다면 간단한 조리 방법으로 주목받는 가전제품인 ‘에어 프라이어’를 선물할 수 있다. 고기, 생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소도 넣고 굽기만 하면 맛있는 음식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자취생들에게 인기가 좋다. 

브랜드나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혼자 사용할 것이라도 가능하면 용량이 큰 제품을 선물하는 게 좋다. 용량이 작은 것은 많은 양을 조리할 때 여러 번 뒤집고, 오랜 시간 조리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이수연 기자 sy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