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치료 “최근 생물학적 약제 개발로 치료 효과 높아져”
건선의 치료 “최근 생물학적 약제 개발로 치료 효과 높아져”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02.01 12:51
  • 호수 6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성준 중앙대학교 피부과 교수

-건선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선 환자 증가에 관한 여러 해석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를 첫째 원인으로 꼽는다. 생활 환경이 변화하고 식습관 등이 변화하면서 평상시 피부 질환이 없었던 건강한 사람에게도 건선이 생길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건선 증상이 악화하는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건선 초기에 단순 각질이 아닌 건선 질환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가
“초기에는 미세한 각질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많다. 건선은 일반 각질과 달리 제거한 후에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또 무릎이나 팔꿈치, 엉덩이와 두피 등 발병하는 부위가 일반 각질과는 다르다.”
 

-현재 건선에 대한 치료 연구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건선 치료는 완치보다는 효과를 유지하고, 악화를 예방하는 데 목표를 둔다. 계속해서 새로운 약제가 개발되고 연구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생물학적 제제를 이용한 치료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생물학적 제제는 건선을 유발하는 특정 염증 매개 물질만을 선택적으로 차단해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약제다. 기존 약제로 치료할 때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던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쉽게 낫지 않아 치료를 포기한 환자도 많은데 자신에 맞는 약제가 개발되면 치료할 수 있다.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관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영우 2019-02-08 09:03:16
얼굴건선 환자입니다. 얼굴이라 사회생활에 더 큰타격을 받고있는데도 얼굴이라 광선치료도 못받고 또 중증도도 떨어진다 하여 생물학치료 포기했습니다. 증상의 양만 따지는 산정특례기준에 실질적 조정이 필요합니다. 팔이나 다리건선보다 더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면서도 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얼굴,손,생식기등 노출,특수부위에 관한 산정특례의 실용적 개선이 절실합니다. 부디 관심가지고힘을 보태어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