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약사동 일대 ‘수공업 팩토리’ 조성
춘천시, 약사동 일대 ‘수공업 팩토리’ 조성
  • 배성호 기자
  • 승인 2019.04.0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시비 14억원 등 34억원 투입해 공간 마련
춘천시 약사천과 약사명동의 모습.
춘천시 약사천과 약사명동의 모습.

 

인구 감소 등으로 침체를 겪는 강원 춘천시 옛 도심 약사동 일대에 손으로 만든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공작소가 들어선다. 춘천시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국비(20억원)와 시비(14억원) 등 34억원을 투입해 주민 중심의 ‘낭만마을 수공업 팩토리’를 건립하기로 했다고 4월 2일 밝혔다.

수공업 팩토리는 연면적 620㎡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공작소, 교육·휴게 공간이 조성될 계획이다. 이르면 오는 10월 착공해 2022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주민이 직접 낭만마을 수공업 팩토리에 근무하면서 수공업 제품을 만들고 판매까지 맡는 방식이다. 생산 제품은 주변 상권과 수요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또 이곳을 찾는 관광객에게 마을을 알리는 거점으로도 활용된다. 수익 구조가 창출될 때까지 춘천시가 직접 운영하며 이후 협동조합 등이 맡을 예정이다. 춘천시는 수공업 팩토리를 통해 창업활동 지원은 물론 청년 유입, 주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주변에서 추진 중인 약사명동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뉴딜사업은 약사명동 일대에 217억원을 투입, 주거지와 골목상권이 상생하는 일반 근린형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최근 주민협의체가 구성됐다.

춘천시 관계자는 “낭만마을 수공업 팩토리는 지역 주민 주도의 창업 활동을 장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간”이라며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