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54 ] 대한노인회 강원 동해시지회 “지자체와 함께 가는 ‘경로당선진화’ 사업에 매진”
[우리 지회 자랑 54 ] 대한노인회 강원 동해시지회 “지자체와 함께 가는 ‘경로당선진화’ 사업에 매진”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05.17 14:52
  • 호수 6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농산물 공동 경작해 장학금 주고, 불우이웃 도와

남경만 지회장 “봉사하는 노인 상 정립 위해 노력”

남 경 만 강원 동해시지회장
남 경 만 강원 동해시지회장

대한노인회 강원 동해시지회(지회장 남경만)는 경로당활성화라는 단어 대신 경로당선진화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 말은 경로당(회원)이 독거노인을 조사하거나 시에 연계하는 등 지자체와 함께 사회안전망에 동참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과거 화투 치던 경로당에서 벗어나 일하고 봉사하는 경로당으로 거듭 태어나 존경 받는 어른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동해시지회의 경로당선진화 중 대표적인 사업이 경로당 특화영농사업과 공동작업장이다. 두 사업 모두 농산물을 생산해 경로당에서 자급자족하고, 잉여 생산물은 이웃과 나누거나 판매해 수익금을 불우이웃 성금으로 기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화영농사업에 참여하는 경로당(작물 명·참여자 수)은 섬안경로당(매실·15명), 초구경로당(울금 ·15명), 기곡경로당(고사리·15명)으로 총 45명의 참여 어르신들이 경로당 인근 텃밭에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26개 경로당이 함께 어울려 농사짓는 공동작업장에선 옥수수·고구마·콩을 수확한다. 농작물은 경로당 방문객들에게 대접하거나 점심 부식으로 사용한다  

남경만 동해시지회장은 “대량 수확한 농작물은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해 수익금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내놓거나 경로당 운영, 회원 생일잔치, 문화탐방 등에 사용한다”며 “일해서 건강하고, 지역사회에 기부도 하고, 스스로 경로당 운영비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성취감, 자존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동해시지회는 2018년 강원도로부터 특화사업 대상을 받아 지회 직원들이 1박2일간 남해를 다녀오기도 했다.

동해시 전체 인구는 9만2000여명, 노인인구는 1만5000여명이다. 동해시는 묵호항, 동해항 등 2개 항구가 있다. 러시아, 일본을 경유하는 크루즈선이 동해안에서 출발한다. 전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게 조사되는 청정지역으로 바다와 산을 끼고 있어 해산물과 농산물이 풍부하다. 

동해시지회는 7개 읍면 분회, 117개 경로당을 두었다. 대한노인회 회원은 7000여명이다. 

남경만 동해시지회장은 지방공무원(동해·삼척) 출신으로 동해시지회 사무국장을 거쳐 2017년 6월, 재임돼 현재에 이르렀다. 

남경만 강원 동해시지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4월 26일, 동해 시청을 방문해 산불이재민 돕기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남경만 강원 동해시지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4월 26일, 동해 시청을 방문해 산불이재민 돕기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동해시지회의 또 하나의 자랑은 나눔과 배려이다. 동해시지회는 재난 지역과 소외된 이웃을 돕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남경만 지회장은 지난 4월 26일, 동해시청을 방문해 동해시 지역 산불이재민돕기 성금 1026만5000원을 심규언 동해시장에게 전달했다. 이날 성금은 전 경로당에서 4월 15~25일, 열흘간 십시일반 모금한 것이다. 동해시지회 회원 4가구도 산불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동해시지회는 해마다 연말에 희망나눔캠페인을 전개해 불우이웃을 돕거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남경만 지회장은 지난해 12월 28일, 동해시청을 방문해 성금 351만1000원과 향토인재육성을 위한 동해시민장학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남경만 지회장은 “12월 17~27일, 열흘 동안 전 경로당에서 뜻을 같이 해 작은 정성을 모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부양 받던 노인에서 주변의 이웃을 미약하나마 책임지는 노인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동해시지회의 노인자원봉사클럽도 활성화됐다. 항골경로당·동막경로당·묵호주공아파트경로당·동아아파트경로당·동호경로당 등 5개 클럽 회원 75명이 지역 환경정화 봉사를 하고 있다. 

또, 지회 산하 95개 경로당이 지난 구정 때 국토대청결운동의 일환으로 경로당 대청소 및 자연보호활동을 실시하기도 했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