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미래를 탐색하다… 코엑스서 ‘서울국제도서전’
책의 미래를 탐색하다… 코엑스서 ‘서울국제도서전’
  • 배성호 기자
  • 승인 2019.06.14 14:13
  • 호수 6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9~23일 열려… 헝가리 등 41개국 431개사 참여 

국내외 도서시장과 출판산업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책 축제 ‘2019 서울국제도서전’이 6월 19~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25회를 맞는 도서전의 올해 주제는 ‘출현’(Arrival)이다. 도서전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책의 미래, 그리고 우리가 마주하게 될 책 너머의 세계를 조망해 본다는 의미다.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올해 도서전에는 국내 313개사와 해외 118개사 등 총 41개국 431개사가 참여한다. 전시장 면적은 지난해 1만4733㎡에서 올해 1만8372㎡로 확대됐다. 도서전에 참가하는 저자 및 강연자도 224명에서 358명으로 늘었다.

도서전 주제에 맞춰 새로 등장한 우리 사회의 출판문화를 살펴보는 강연이 도서전 기간 내내 이어진다. 첫날(19일) 한강 작가의 ‘영원히 새롭게 출현하는 것들’을 시작으로 배우 정우성의 ‘난민, 새로운 이웃의 출현’(20일), 물리학자 김상욱의 ‘과학문화의 출현’(21일), 철학자 김형석의 ‘백 년을 살아보니’(22일), KBS 요리인류 대표 이욱정의 ‘요리하다, 고로, 인간이다’(23일) 강연이 진행된다.

신간 도서 10권을 먼저 만나 볼 수 있는 ‘여름, 첫 책’ 행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열린다. 방송인 손미나의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장강명 작가의 ‘지극히 사적인 초능력’, 배우 정우성의 ‘난민을 만나다’를 비롯해 나형수, 크리스틴 펠리섹, 이진우, 이원영, 김상근, 김초엽, 김세희 작가의 신간 소개와 독자와의 만남 행사가 진행된다.

올해 주빈국은 우리나라와 수교 30주년을 맞은 헝가리로, 도서를 비롯한 헝가리 문화 전반을 살펴본다. 한국어로 번역된 도서를 포함한 다양한 헝가리 책을 전시하고, 헝가리 작가와 출판 전문가가 현지 책과 출판시장, 문화를 직접 소개한다. 도서전에서는 최근 헝가리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아시아 국가의 독립출판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시와 대담행사도 눈여겨 볼만하다. 각기 다른 출판 생태계를 가진 아시아 국가들에서 독립출판은 어떤 의미인지, 독립출판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생산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만들고 어떻게 유통하는지 등 최근 경향과 논점을 짚어본다. 국내 34개 팀을 비롯한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태국 5개국의 독립출판물 200여 종이 전시되며, 도서전 마지막 날에 방문하면 책도 살 수 있다.

이색 행사로 책과 음식의 특별한 만남도 있다. ‘누들로드’, ‘요리인류’ 등의 프로그램을 연출한 이욱정 KBS PD가 도서전 현장에 ‘오픈 키친’ 무대를 마련하고 요리책 전시와 함께 요리 시연, 시식, 강연을 진행한다. 이해림 작가, 박찬일 요리사, 이용재 평론가 등의 대담행사와 더불어 궁중음식연구원 한복려 원장, 노영희 요리사 등의 요리 시연도 있다. 대전 지역 ‘책 내는 빵집’ 성심당에서 도서 전시, 그림 그리기 체험, 대담, 제빵 판매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출판사와 저자, 독자가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참여형 책 문화 축제를 통해 책 읽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하고, 나아가 건강한 출판 생태계가 조성되길 바란다”며 “서울국제도서전이 지속 가능한 출판 한류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