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주서 시니어 교통안전지킴이 시범사업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주서 시니어 교통안전지킴이 시범사업
  • 조종도
  • 승인 2019.09.2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공단·연금공단 등과 업무협약…250명 노인일자리 창출

9월 20일 교통안전지킴이 시범사업 발대식에 참석한 협약기관 관계자들과 안전지킴이 참여 어르신들.
9월 20일 교통안전지킴이 시범사업 발대식에 참석한 협약기관 관계자들과 안전지킴이 참여 어르신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강익구)은 9월 23일부터 전주시 21개 교통안전 취약지점에서 시니어 교통안전지킴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 9월 20일 오후 전주시청 강당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도로교통공단, 국민연금공단, 전주시, 전북지방경찰청이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익구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승수 전주시장, 조용식 전북지방경찰청장이 참석했다.

협약식에 이어 시니어 교통안전지킴이사업 참여 어르신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이 진행됐다.

노인인력개발원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전주시 교통안전 취약지점을 선정하고, 21개 활동지역을 배정했다.

참여노인 직무훈련을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이 교육 및 예산 일부를 지원했다.

전북지방경창청은 시범사업 참여노인 안전을 위해 활동지역 내 순찰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며, 시범사업 기간 중 홍보와 사업수행을 위한 행정적 지원은 전주시에서 담당한다.

참여노인 모집과 관리 등은 대한노인회 전북취업지원센터, 전주시니어클럽, 전주서원시니어클럽, 전주효자시니어클럽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3개월간 정부 추경사업으로 진행하며, 활동기간이 종료되면 사업 전과 후를 비교‧평가 후 호남지역 및 전국단위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안전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한 최초의 노인일자리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는 게 노인인력개발원의 설명이다.

강익구 노인인력개발원장은 “이번 사업은 지역사회에서 적합한 노인일자리를 개발함과 동시에 국민안전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좋은 사례”라면서 “향후 시니어 교통안전지킴이사업과 같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