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주·머루주 동맥경화 예방 ‘효과’
포도주·머루주 동맥경화 예방 ‘효과’
  • 관리자
  • 승인 2006.08.2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우석대 공동연구팀 최초 규명

포도주와 머루주의 주성분이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 물질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전북대학교병원과 우석대학교 공동연구팀에 의해 최초로 증명됐다.


전북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원·이식·박성광 교수, 국가지정 신장재생연구실 문상옥 박사팀과 우석대 제약공학과 소준노 교수는 공동연구를 통해 포도와 머루의 주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동맥경화증 등 전신염증질환을 유발하는 프렉탈카인의 생성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는 새로운 사실을 동물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고 밝혔다.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실험적으로 전신 염증을 유발시킨 쥐에게 레스베라트롤을 2주 동안 먹인 뒤 효과를 관찰한 결과, 이 물질을 먹인 쥐는 안 먹인 쥐보다 프렉탈카인의 발현(發現)이 50% 이상 현저하게 감소했고 쥐의 생존율도 20% 이상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프렉탈카인은 사람의 혈관내피세포에서 생성돼 동맥경화 등 치명적인 전신 염증질환을 일으키는 원인물질 가운데 하나로, 레스베라트롤을 염증 동물 모형에 사용해 프렉탈카인의 감소 효과를 확인한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연구결과가 담긴 논문 ‘티엔에프-알파로 유도된 내피세포의 프렉탈카인 발현에 대한 레스베라트롤의 보호효과’는 지난 4월 순수약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지인 SCI학술지 「Molecular pharmacology」 인터넷 판을 통해 공개됐고, 6월 호에 정식 게재될 예정이다.


전북대병원 신장내과 김 원 교수는 “레스베라트롤은 먹을 수 있는 식품, 특히 적포도주와 머루주에 많은 양이 있어 소량을 마시기만 해도 염증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동맥경화증 등 전신 염증 환자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강식품 개발 및 임상 측면에서 중요한 실마리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