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그룹 프놈펜상업은행,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 구축 협업
JB금융그룹 프놈펜상업은행,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 구축 협업
  • 윤성재 기자
  • 승인 2019.11.13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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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최초 자체개발 IT시스템…소액대출 시장 디지털금융서비스 제공
JB금융그룹 프놈펜상업은행 IT 담당 인력들이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 운영 모습.(사진=JB금융그룹)
JB금융그룹 프놈펜상업은행 IT 담당 인력들이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 운영 모습.(사진=JB금융그룹)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JB금융그룹(회장 김기홍) 손자회사 프놈펜상업은행(PPCBank)이 캄보디아 최초로 자체 시스템 개발을 통해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을 구축, 현지 마이크로 파이낸스(소액대출) 시장에 최적화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JB금융그룹은 이번에 선보인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APSARA)’는 캄보디아어로 ‘천사’라는 의미를 뜻하며, 프놈펜상업은행은 총 16개월 동안 JB금융지주, 전북은행 및 PPCBank IT담당자 110여명이 투입, 개발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오픈소스 기반으로, 타 금융기관 및 글로벌 기업 등과 신속하게 시스템 연동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특히 전북은행의 차별화된IT시스템을 기반으로 금융 관련 IT서비스 전문업체 모빌씨앤씨의 캄보디아 자회사가 공동 개발을 진행, 한국인력과 현지인력의 협업모델의 성공적인 케이스를 만들었다.

‘압사라’는 기존 전북은행, 광주은행 및 카카오뱅크에서 입증된 프레임워크(Framework) 와 모니터링 체계를 채용하고 있어 프놈펜상업은행은 2000개가 넘는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고수준의 안정성이 확보된 무중단 서비스 환경 구현했으며, 모듈화를 통한 신속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도 가능하다.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 도입으로 과거 실행만 전산화 됐던 여신업무를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전산화 할 수 있게 했다. 

더욱이 기존에 수기 관리로 이뤄졌던 무역금융 등 외국환업무 전산화 처리와 다양한 고객정보 제공을 통해 지원 마케팅 역량도 보다 강화됐다.  

이와 함께, 일일마감, 월마감 기간 도중 사용이 어려웠던 모바일뱅킹과 직불카드(Debit Card) 사용을 원할하게 해 소비자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프놈펜상업은행IT 전문 인력들이 직접 시스템 운영에 참여, 새로운 업무나 이슈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프놈펜상업은행은 모듈화 및 상품 팩토리 등의 기능을 활용해 2주안에 신상품 개발이 가능해지면서 시스템 오픈 후 SME(small merchant enterprise) 관련 신상품 개발을 1주일 만에 완료했다. 

프놈펜상업은행 관계자는 “‘압사라’ 시스템은 캄보디아 외 타 지역 금융환경에서도 호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필요한 기능만 분리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함께 보유하고 있어 금융 IT시스템이 취약한 동남아시아 내 은행 및 마이크로파이낸스 등에서 현지화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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