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우수사례 발표회 성료… “자원봉사 통해 어른다운 노인으로”
대전서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우수사례 발표회 성료… “자원봉사 통해 어른다운 노인으로”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11.15 13:33
  • 호수 6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4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년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노인자원봉사클럽 회원들이 우수상을 받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11월 14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년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연합회장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33개 클럽 보건복지부장관상 등 받아 …‘최우수’ 서울연합회

대전연합회 37인 오케스트라단 ‘콰이강의 다리’ 연주에 박수

[백세시대=오현주기자]“저에게 스마트폰 교육을 받은 80대 초반 어르신이 어느 날 병원에서 퇴원하자마자 저에게 전화를 걸어와 고맙다고 했을 때 보람을 느꼈다.”

11월 14일, 대전시 서구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최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정숙자 코치(77·서울 구로동)의 말이다. 

정 코치는 이어 “그분은 스마트폰으로 문자, 동영상을 주고받으며 지루하고 오랜 병원 생활을 견뎌냈다고 해요”라고 덧붙였다. 

정 코치는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 소속의 나래영상행복나눔봉사단 코치로서 11년째 요양원, 노인대학, 경로당 등지에서 컴퓨터 강좌, 스마트폰 활용 교육,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 등의 봉사를 해오고 있다. 이 클럽은 올해만 168명 노인들의 장수사진을 촬영해주기도 했다. 

대한노인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 김광홍 대한노인회 수석부회장 겸 충북연합회장과 연합회장, 지회장, 이사 그리고 양성일 복지부 인구정책실장, 전용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과 전국의 노인자원봉사클럽 회원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 행사는 올해 시·도 연합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에 소속된 1750개 클럽과 87개 행복나눔봉사단 운영의 성과를 평가해 우수사례를 선정·포상하며 사례발표를 통해 봉사 노하우를 공유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박양수 부산 금정구지회장의 ‘노인 강령’에 이어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은 김광홍 충북연합회장이 대독한 대회사를 통해 “대한노인회는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전국적으로 노인자원봉사클럽을 운영하고 있다”며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노인들 스스로 존재감과 성취감을 갖는 동시에 어른다운 노인, 존경 받는 노인 상에 다가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이 대독한 격려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다양한 컨텐츠로 비전문분야에서 전문분야로 외연을 넓혀 봉사하는 모습에 진심으로 큰 박수를 보낸다”며 “주무부서로서 이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일 년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자원봉사대축제에 참가하신 어르신들을 대전의 150만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오늘 하루 봉사의 노고도 푸시고 교류도 나누시며 즐거운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용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시며 건강한 노후를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상식이 열렸다. 서울연합회 나래영상행복나눔봉사단 등 17개 클럽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부산연합회 동화마당실버봉사클럽 등 16개 클럽이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했다. 

우보환 노인자원봉사지원본부장은 ‘성과보고’에서 “내년은 대한노인회 자원봉사사업이 창설된 지 10년 차로 그간의 사업 평가를 통해 사업수행에 점진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파악해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우수사례 발표 시간. 대전연합회의 대전시니어오케스트라행복나눔봉사단은 무대에 올라 ‘콰이강의 다리’ ‘내 나이가 어때서’ 등 7개 곡을 연주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신예철 클럽 코치(70·대전 갈마동)는 “요양병원, 복지센터에서 매월 3회 이상 연주 봉사를 하며 즐겁게 지낸다”고 말했다.


노인자원봉사클럽 회원들이 공연 및 상황극 형태로 봉사 장면을 연출해 큰 박수를 받았다.
‘2019년 노인자원봉사 성과보고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노인자원봉사클럽 회원들이 우수상을 받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수상자 명단

◇보건복지부 장관상 

▷최우수상 나래영상행복나눔봉사단(서울연합회) ▷우수상 동원사랑나눔클럽(부산진구), 행복플러스봉사클럽(대구연합회), 사랑과나눔노인자원봉사클럽(인천 남동구), 실버천사노인자원봉사클럽(광주 광산구), 상록스포츠스태킹봉사클럽(대전연합회), 두동봉사클럽(울산 울주군), 고양아코누리클럽(경기 고양시덕양구), 용지봉사클럽(강원 강릉시), 땅울림노인자원봉사클럽(충북 보은군), 천안경우회자원봉사클럽(충남 천안시), 향기봉사단(전북연합회), 모란댄스자원봉사클럽(전남 강진군), 고운소리봉사클럽(경북 상주시), 들풀향기봉사클럽(경남 남해군), 제주상록사랑나눔봉사단(제주연합회), 아름자원봉사클럽(세종시)

◇대한노인회 회장상

▷우수상 새싹봉사회(서울연합회), 동화마당실버봉사클럽(부산연합회), 반딧불동아리클럽(대구 달서구), 샛별자원봉사단(인천 계양구), 한마음부부노인자원봉사클럽(광주연합회), 메아리들의합창봉사클럽(대전 서구), 한우리봉사클럽(울산 북구), 엔젤카행복나눔봉사단(경기 용인시기흥구), 보광1리봉사클럽(강원 강릉시), 한국무용노인자원봉사클럽(충북 제천시), 동락회자원봉사클럽(충남 아산시), 멋진인생자원봉사클럽(전북 군산시), 도초화도자원봉사클럽(전남 신안군), 국화마을노인자원봉사클럽(경북 포항시), 의령그라운드골프노인자원봉사클럽(경남 의령군), 노인대학원16기가요봉사클럽(제주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