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한‧아세안 정상회의 마쳐…외교 지평 넓히고 공동 번영하는 초석 되길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한‧아세안 정상회의 마쳐…외교 지평 넓히고 공동 번영하는 초석 되길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11.29 13:55
  • 호수 6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11월 27일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부터 27일까지 3박 4일간 부산에서 머무르며 한국을 찾은 아세안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하는 등 ‘신남방 외교전’에 박차를 가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한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N) 10개국이 개최하는 정상회담을 말한다. 아세안은 동남아시아 10개국의 정치‧경제적 연합체로 현재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아세안은 10개국 모두 남북한 동시 수교국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세 번째로 개최된 정상회담이며, 올해는 한‧아세아간 공식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대규모 국제 행사로 신남방정책의 중심인 아세안 국가들의 협력을 논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신남방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11월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 발표한 정책이다.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까지 3P를 기조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청와대는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발판 삼아 아세안과의 관계를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아세안 공동비전’과 ‘공동의장 성명’, ‘한-메콩 선언’을 채택하는 등 아세안 10개국과 협력 관계를 구체화했다. 채택된 선언 등에는 경제·외교·안보·무역·문화 등 분야에서 동반자 관계를 설정하고 공동 번영을 위해 한국과 아세안이 긴밀히 협력하며 우호적인 관계를 지향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외에도 △미래기술 표준 협력을 위한 표준화 공동연구센터 △기술협력을 위한 산업혁신기구 △쌍방향 금융협력 증진을 위한 금융협력센터 설립 △스타트업 상호 협력과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 △국방 및 방산협력 확대 △문화산업 교류 증대와 콘텐츠 산업 확대 등 다양한 성과 사업을 공동의장성명에 담았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전략 정책인 신남방정책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아세안 국가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향후 한국 경제 영토를 넓히는 데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이 향후 30년간 한‧아세안 협력 정책으로 아세안 국가들로부터 확고한 지지를 받아 본궤도에 올랐다”며 “이를 통해 경제·사회·문화·평화·외교 분야에서 한-아세안 관계를 주변 4강(미국·중국·러시아·일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사상 첫 한‧메콩 정상회의가 개최된 것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메콩강 유역 국가인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 5개국이 참여했다. 이 국가들은 연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아세안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청와대는 메콩 국가들과의 협력이 한국 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한‧메콩 정상들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결과로 ‘사람, 번영, 평화의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다. 여기엔 문화ㆍ관광, 인적자원개발, 농촌개발, 인프라, 정보통신기술(ICT), 환경, 비전통 안보협력 등 7대 우선협력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선언문 채택 후 “우리 정상들은 한‧메콩 협력이 성숙해졌고 제도적으로 더욱 단단해지고 있음을 확인하는 동시에 앞으로 더 협력해야 할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점도 공유했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한국이 외교의 지평을 넓히고, 한‧아세안 협력을 더욱 강화해 공동 번영하는 길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