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치매를 알자 17] 치매안심센터에선 어떤 서비스를 받나요
[백세시대 / 치매를 알자 17] 치매안심센터에선 어떤 서비스를 받나요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11.29 14:13
  • 호수 6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어르신의 인지 건강 상태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① 치매예방교실

건강한 어르신을 위한 치매예방교실과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 어르신을 위한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② 치매조기검진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검사 결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치매진단‧감별검사를 지원해 드립니다. 

③ 조호물품 제공

치매어르신의 상태에 따라 기저귀, 방수매트 등 돌봄에 필요한 물품을 무상공급 또는 대여하여,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④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지원서비스에 대한 교육이나 정보제공만으로는 상황을 개선할 수 없는 치매어르신을 위하여 치매지원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 및 연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⑤ 쉼터

치매어르신의 인지기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회적접촉 및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⑥ 실종노인 발생예방 및 찾기

치매어르신의 실종을 방지하기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 신청과 경찰청 ‘지문 등 사전등록제도’ 지문 등록이 가능합니다. 

⑦ 치매환자 가족상담

치매환자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이 느끼는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부담을 파악하고, 이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해 드립니다. 

⑧ 동반치매환자보호서비스

치매환자 가족이 치매안심센터 내부에서 진행되는 가족교실에 참여하는 동안, 치매어르신을 보호해 드립니다. 

⑨ 치매공공후견사업

성년후견제도를 통해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어르신의 의사결정을 지원해 드립니다.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치매가 걱정되는 어르신, 치매에 걸리신 분,  치매어르신을 모시는 가족 등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자료 제공 : 중앙치매센터 ‘나에게 힘이 되는 치매 가이드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