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치매를 알자 19] 장기요양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백세시대 / 치매를 알자 19] 장기요양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12.13 15:06
  • 호수 6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이나 노인성질병(치매, 뇌혈관성질환, 파킨슨병 등)으로 6개월 이상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에게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인지활동 지원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크게 재가급여와 시설급여로 나뉩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나요?

1) 재가급여 (본인부담금 15%)

방문요양 : 어르신 가정에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합니다.

① 인지활동형 방문요양 : 신체‧인지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인지자극 활동과 일상생활 함께하기 훈련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방문요양 가사지원 서비스와는 달리 남아있는 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해 수급자와 함께 옷 개기, 요리하기, 빨래, 식사준비, 개인위생활동 등 일상생활을 함께 수행합니다. 

② 종일 방문요양 : 중증치매어르신(장기요양 1~2등급)을 돌보는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하루(낮 또는 밤 중) 12시간 동안 치매어르신의 가정에서 요양보호사가 보호자를 대신하여 일상적인 돌봄을 제공합니다. 

주·야간보호 :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주‧야간 보호센터에 보호하여 신체활동‧인지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등을 제공합니다.(주‧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방문목욕 : 2명 이상의 요양보호사가 목욕설비를 갖춘 장비를 이용하여 치매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합니다. 

방문간호 : 장기요양요원인 간호(조무)사 또는 치위생사가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의 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치매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교육, 구강 위생 등을 제공합니다. 

단기보호 : 일정 기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제공합니다. 

기타 재가급여(복지용구) : 심신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하여 일상생활 또는 신체활동 지원에 필요한 용구를 연간 160만원 한도 내에서 대여하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구입 또는 대여품목(1개 품목) : 욕창예방 매트리스

대여품목(7개 품목) : 수동휠체어, 전동침대, 수동침대, 이동욕조, 목욕리프트, 배회감지기, 경사로

구입품목(10개 품목) : 이동변기, 성인용보행기, 목욕의자, 안전손잡이, 간이변기, 지팡이, 욕창예방방석, 자세변환용구, 미끄럼방지용품, 요실금 팬티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자료 제공 : 중앙치매센터 ‘나에게 힘이 되는 치매 가이드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