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대한노인회 인천 연수구지회장에 이경자 노인대학장 당선
제8대 대한노인회 인천 연수구지회장에 이경자 노인대학장 당선
  • 김순근 기자
  • 승인 2020.03.1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자 당선자(오른쪽)가 최석호 선거관리위원장으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경자 당선자(오른쪽)가 최석호 선거관리위원장으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경자 당선자는 당선 소감을 통해 독립회관 건축과 생애설계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전국 최고의 지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경자 당선자는 당선 소감을 통해 독립회관 건축과 생애설계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전국 최고의 지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2명 출마해 80% 득표율로 당선...사업가 경력에 복지분야 전문성

이경자 당선자 "지회 독립회관 건립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

[백세시대=김순근 기자] 제8대 대한노인회 인천 연수구지회장에 이경자 노인대학장이 당선됐다.

대한노인회 인천 연수구지회(지회장 조규태)는 3월 16일 노인복지관에서 제8대 지회장 선거를 실시해 이경자 노인대학장을 새 지회장으로 선출했다.

여성인 이경자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지난 2월 충남 태안군지회 이용희 당선자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여성 지회장 당선자가 탄생했다. 이로써 대한노인회 여성 지회장은 모두 7명으로 늘어나게 됐으며, 모두 4명의 당선자(재임 포함)를 낸 작년에 이어 또다시 여풍이 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규태 지회장의 재임임기 만료예정(3월 31일)에 따라 치러진 이번 선거에는 모두 2명의 후보가 출마했으며, 재적대의원 157명 중 142명이 투표에 참여해 기호 1번의 이경자 후보가 114표를 얻어 80%라는 압도적 지지로 당선됐다. 상대후보는 23표를 얻었으며, 5표의 무효표가 나왔다.

이경자 당선자는 “지회장이 됨으로써 그동안 계획했던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게 돼 너무 감사하고 희망에 차 있다”며 자신감 넘치는 소감을 밝혔다.

이경자 당선자는 “교육, 경영, 사회복지 등 그동안 배운 지식과 사업가로서의 역량, 6년간 노인대학장으로 일하며 구상해온 발전계획 등을 총동원해 연수구지회를 전국 최고의 지회로 변모시키겠다”며 “심혈을 기울여 연구하고 있는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의 복지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증진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독립된 지회 건물 건립을 여러 공약 가운데 최우선 사업으로 꼽았다. 지회가 노인복지관 공간을 빌려 입주한 관계로 지회 운영이 위축되고 노인대학 프로그램을 제대로 도입하지 못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목격했다고 한다.

이 당선자는 “독립건물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지회 발전은 요원하다고 판단했다”며 “조속히 독립건물을 마련해 제조업체를 운영한 사업경험을 발휘해 수익을 내고 이를 다양한 복지증진 사업에 재투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사업가 출신임을 강조하며 지회 운영에 경영 마인드 도입을 예고했다. 그녀는 인천여고를 졸업한 뒤 곧바로 사업을 시작해 사업체를 일궜다. 특히 1990년대에는 홍익부페웨딩홀을 운영하며 연수구지회를 도와 행사를 하면서 노인복지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경로당 회장에게 월 10만원의 활동비를 제공하겠다는 공약은 정치인 남편을 통해 체득한 정치력으로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제2, 3대 의원이던 남편을 내조하면서 협상과 소통의 정치력을 익혔다며 그 역량을 제대로 발휘해 보겠다는 계획이다.

여고 졸업 후 학업을 접었던 이 당선자는 67세 때 방송통신대에 진학해 교육학을 전공한 것을 시작으로 만학의 즐거움에 빠졌다. 이후 백세생애 설계사, 평생교육사, 노인지도교육사, 심리상담사 등 노인관련 많은 자격증도 취득했다.

인하대에서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취득한데 이어 지금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에서 융합사업경영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준비 중인 박사논문은 ‘인천경로당 회장 성격유형과 진정성 리더십이 생애설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다. 이 당선자는 "논문대로 시행하면 노인복지가 몰라보게 달라질 것"이라며 현장에 접목시켜 전국 최고의 노인복지 모범지회로 만들 계획임을 밝혔다.

(사)한국생애설계협회 교육사업본부 교육본부장, CJS교육센터(주) 회장을 역임하며 쌓은 경력도 지회장 업무 추진에 큰 도움일 될 것으로 보고 있다.

4월 1일 지회장 임기를 시작하는 이경자 당선자는 1943년생으로 홍익부페웨딩홀 등 사업을 하면서 20여 년간 지회 자문위원으로 활약했고, 지회 부설 노인대학장을 6년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