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여 참된 인격을 형성하라
청소년이여 참된 인격을 형성하라
  • 관리자
  • 승인 2006.08.2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청소년을 선도하고 젊은 세대에 봉사하며 사회정의 구현에 앞장선다.


청소년 선도는 민족중흥(民族中興)의 기본이요, 국가 번영의 원동력이다. 국가의 흥망성쇠(興亡盛衰)는 청소년 선도 여하에 달려 있다.


우리는 참다운 청소년 선도의 근본 목표를 이상적인 인격형성에 두어야 한다. 이상적인 인간이란 어떠한 자격과 내용을 갖춰야 바람직한 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는가.


첫째, 강건한 신체를 가져야 한다. 힘 있고 생명력이 왕성한 신체의 소유자라야 한다. 그래야만 사회의 일꾼이 되어 보다 많은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둘째, 경제적 자립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인격의 독립과 양심의 자유는 경제적 자립 없이는 불가능하다. 먼저 경제적 자립 능력을 갖춰야 한다.

 

제 밥벌이를 제 힘으로 하지 못하고 남의 도움을 받을 때 인격의 독립과 양심의 자유를 견지할 수 없다. 사람은 일에 살고 일에 죽는다.

 

일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하고 일에서 인생의 보람을 찾아야 한다. 자기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고 열정을 기울이는 것이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셋째, 총명한 지성을 강조한다. 이상적 인간상은 먼저 지혜로운 지성인이라야 한다. 지(智)는 인생의 빛이요, 인생의 앞길을 밝혀주는 감각이요, 나침반이다.

 

지성은 인생에서 여러 가지 작용과 기능을 한다. 생각하고 탐구하고 분석하고 추리하고 예언하고 판단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일이다. 그릇된 판단은 그릇된 행동을 낳고, 옳은 행동은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가져온다.


우리가 공정한 판단을 내리려면 먼저 사(私)가 없어야 한다. 사리사욕, 사심, 사정이 작용하면 모든 판단은 흐려지고 지성의 빛이 가려진다. 사사로움은 떳떳하지 못함을 낳으므로 잘못된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넷째, 성실한 자세를 지녀야 한다. 성실한 말은 남에게 감동을 주고 성실한 행동은 생활에 용기를 주며 성실한 인간은 국가와 부모에게 희망을 가져다준다.

 

국가에 대해서는 충성을 부모에 대해서는 효성을 다하는 것이 인간 도덕의 대원리요, 참의 표현이다. 나라를 위해 충성하고 부모를 위해 효성 다한 조상들의 가르침을 우리가 모두 거울삼아 충효사상을 드높여서 우리의 사명을 완수하고 인사 예절을 잘 지켜서 참된 인간이 돼야겠다.

 

우리는 스스로 성실한 인격의 주체가 될 때 비로소 자존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끝으로 용기를 강조한다. 용기를 이상적 인간상의 필수적 요소다. 용기는 굳세고 강한 것이며 인생의 모든 일에 대해서 적극, 진취, 능동의 정신을 가지는 것이다. 육체적 용기도 중요하지만 정신적 용기, 도덕적 용기가 더욱 중요하다.


자기의 신념대로 생활하려면 용기가 요구되며 악과 싸우고 유혹을 이기려면 용기가 있어야하고, 고난을 극복하고 역경을 돌파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책임을 수행하고 의무를 감당할 때도 용기의 덕이 있어야 하며, 소신대로 행동하고 백절불굴의 태도를 가지려면 용기가 있어야 한다.


의를 보고도 행하지 못하는 것은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용기는 인생을 전진시키는 정력이요, 모든 발전의 원동력이다. 우리는 슬기롭고 참돼야하는 동시에 굳세어야 한다.

 

이상 다섯 가지 요소는 청소년의 이상적 성격을 형성하는 인간상이 기본적 요소이다.

신윤재 서울 마포구 도화1동 현대아파트 노인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