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초·중·고 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 수능 연기… 철저한 준비로 혼란 막아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초·중·고 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 수능 연기… 철저한 준비로 혼란 막아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0.04.03 13:22
  • 호수 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결국 ‘순차적 온라인 개학’으로 결정됐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또한 2주 연기됐다. 코로나19로 개학일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로, 이미 한 달 가까이 ‘수업 공백’이 생겨 추가 학업 공백을 메우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교육부는 4월 9일 중·고교 3학년을 시작으로, 16일 중·고교 1~2학년과 초등 4~6학년, 20일 초등 1~3학년 순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유치원과 어린이집도 등원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수능과 수시, 정시모집 등 대학 입시 일정도 미뤄졌다. 수능은 기존 11월 19일에서 12월 3일로 2주 연기하고 대입 수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마감일도 8월 31일에서 9월 16일로 16일 늦췄다. 

교육부는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와 학사일정 변경에 따른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면서 “수험생의 대입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 운영 여건을 조성하고자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부득이 온라인 개학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지만 문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는 물론이고 교육 당국조차도 온라인 수업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나름대로 계획을 내놨지만 구체적이지 않아 온라인 교육 사각지대가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대도시라고 해도 온라인 교육 환경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고 일부 온라인 교육 환경을 갖췄다고 해도 다자녀일 때는 ‘1인 1컴퓨터’와 같은 환경이 안 돼 실시간 온라인 학습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저소득층, 장애 학생, 농어촌 지역 학생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개학이 5주 이상 늦춰지면서 고3 수험생이 빠듯한 입시 준비 기간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가 학생부 마감 등 수시 일정을 맞추는 데 지장이 없도록 교육부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장기화된 아이들의 돌봄 대책도 시급하다. 특히 저학년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기기를 다루지 못하는 문제까지 겹쳐 교사 혼자 아이들을 모두 관리하는 온라인 수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초등 저학년의 개학 전까지 재택근무, 유급휴가 확대, 긴급 돌봄 시스템 마련 등 대책과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

당장 온라인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 학교 또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일선 학교 현장은 기본적인 인프라조차 못 갖춘 상황이라고 한다. 초·중학교에 무선망이 없는 곳이 전국적으로 3600여 곳에 이르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주 ‘원격 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해 배포했다. 온라인 수업이 코앞에 닥치자 교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원격 수업 연수에 부랴부랴 나서고 있는 것이다. 뒤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갑작스러운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한 조치인 만큼 학교 수업이 정상화될 때까지 노력을 게을리 해선 안 될 것이다.

사상 첫 전국 동시 개학 연기에 이어 온라인 강의가 현실화됐다. 힘들더라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우선 당면한 과제는 학사 일정 지연과 비대면 강의에 따른 단점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당국이 디지털 기기 격차 해소와 학교별 강의 준비 실태 점검 등 보완책을 서둘러야 한다. 또한 이참에 코로나19와 같은 돌발 비상상황에 대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교육계의 목소리를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