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지난해 고용인력 3만명…매출성장과 일자리 창출 동시에 잡아
쿠팡, 지난해 고용인력 3만명…매출성장과 일자리 창출 동시에 잡아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4.14 18: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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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새 일자리 5천 명 늘려...인건비투자만 1조 4천억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쿠팡이 매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잡아 어려운 시대에 모범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과 인프라 개선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가 성공요인으로 지목된다.

쿠팡이 매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잡아 어려운 시대에 모범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과 인프라 개선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가 성공요인으로 지목된다. (그래프=쿠팡)
쿠팡이 매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잡아 어려운 시대에 모범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과 인프라 개선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가 성공요인으로 지목된다. (그래프=쿠팡)

쿠팡은 지난해 매출액이 연결 기준 7조 1천530억원, 영업 손실은 7천205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쿠팡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2% 증가한 수치다. 매출성장의 원인으로는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와우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 점,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한 점, 고객 수가 꾸준히 늘어난 점이 꼽히고 있다.

주목할 점은 매출성장과 함께 일자리가 대폭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2018년 2만 5천 명에서 2019년 3만 명으로 1년 새 5천 명 증가했다. 최첨단 서비스를 설계하는 AI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품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에서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쿠팡에 합류했다.

쿠팡이 지급한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천억원에서 지난해 1조 4천억 원으로 5년간 14배 뛰었다. 그 기간 누적 지급된 인건비는 4조 680억원에 달한다.

연 매출 30억 이하 미니기업 6만 2천 개가 지난해 쿠팡과 함께 성장했다. 이는 쿠팡 파트너사 10개 중 7개가 미니기업인 셈이다. 이들이 지난해 쿠팡을 통해 올린 매출은 4조원이 넘었다. 전년보다 미니기업 수는 1만 5천 개 늘었고, 매출은 1조 4천억 원 커졌다.

그동안 쿠팡은 ‘어떻게 하면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를 세울 수 있는가’에 투자를 집중해왔다. 고객이 어떤 제품을 주문할지 인공지능으로 예측해 미리 사들인 뒤 전국 로켓배송센터에 쌓았다가, 주문이 오자마자 가장 빠른 경로로 고객 집에 배송한다. 이 시스템이 매끄럽게 돌아가도록 2천 명 엔지니어들이 노력하고 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에는 전국 로켓배송센터가 27개였다. 2019년엔 그 숫자가 168개로 6배 늘었다. 로켓배송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배송센터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 명에서 3천400만명으로 13배 뛰었다.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천119억원 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리고 있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그래프=쿠팡)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천119억원 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리고 있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그래프=쿠팡)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천119억원 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리고 있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

쿠팡은 전국에 촘촘하게 들어선 로켓배송센터 배송망을 기반으로 작년 1월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단위로 신선식품을 새벽배송 중이다. 올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오전 10시까지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오후 6시까지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배송과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로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곳곳에서 무더기 배송 지연 사태가 벌어진 올해 1분기에도 흔들림 없이 매일 전국 100만 가구에 생필품을 배송했다. 쿠팡이 직매입해 판매하는 마스크 가격을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묶어두고, 업계 최초로 ‘언택트 배송’을 전면 실시했다. 또 ‘포스트 코로나’ 경기 회복을 위해 지역 중소기업 제품, 지역 별미, 지역 특산물을 발굴해 판매하는 ‘힘내요 대한민국’ 프로젝트를 전국 7개 광역단체와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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