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임·이난초,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 인정”
“정순임·이난초,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 인정”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04.17 14:49
  • 호수 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인 정순임(왼쪽)씨와 이난초씨.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인 정순임(왼쪽)씨와 이난초씨.

문화재청 예고… “내년에 고수 분야 보유자도 진행”

문화재청은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로 정순임(78) 씨와 이난초(59) 씨를 인정 예고했다고 4월 14일 밝혔다.

흥보가는 춘향가·심청가·수궁가·적벽가와 함께 판소리 다섯 바탕을 이루며, 소리꾼 재담과 해학이 두드러진 점이 특징이다. 흥보가 보유자는 박송희(본명 박정희)가 2017년 별세하면서 아무도 없는 상태다.

정순임 씨는 어린 시절 판소리 명창인 모친 고 장월중선(본명 장순애)에게 소리를 배웠다. 이어 흥보가 보유자였던 고 박록주 계보를 이은 박송희로부터 흥보가를 이수했으며, 2007년 경상북도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로 인정됐다. 발성이 균형 잡혔고 가창 능력이 뛰어나며 전승 활동과 교수 능력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호남 예인(藝人) 집안 출신인 이난초 씨는 작고한 김상용·김흥남 명창에게 판소리를 배우고, 흥보가 보유자를 지낸 고 강도근(본명 강맹근) 문하에 1980년 입문해 흥보가를 습득했다. 그는 안정적 창법을 구사하며, 전북 남원을 중심으로 많은 제자를 양성했다.

정씨와 이씨는 모두 웅장하고 화평한 소리가 특색인 동편제 계열 흥보가를 전승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예고 기간에 각계 의견을 모아 검토한 뒤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유자 인정 여부를 확정할 것”이라며 “내년까지 판소리 다른 바탕과 고수(鼓手) 분야 보유자 인정을 지속해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