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사용으로 입냄새 고민... 양치질 때 혀 살살 닦고 물 자주 마셔야
마스크 사용으로 입냄새 고민... 양치질 때 혀 살살 닦고 물 자주 마셔야
  • 이수연 기자
  • 승인 2020.05.29 15:13
  • 호수 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안 건조하지 않게… 커피보단 녹차가 냄새 줄여줘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면서 평소 자각하지 못했던 입 냄새를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냄새가 나도 마음 놓고 마스크를 벗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곤란할 때가 많다. 마스크 착용으로 심하게 느껴지는 입 냄새를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혀 클리너 사용으로 설태 제거 

평소 칫솔질을 꼼꼼히 하더라도 마스크에 갇혀 올라오는 냄새는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입속에 있던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따라서 마스크를 오랜 시간 쓰기에 앞서 구강 내 청결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 

양치 후에도 냄새가 많이 난다면 입을 잘 헹궜는지 살펴본다. 치약의 계면활성제가 입안을 건조하게 하므로 입안을 충분히 헹궈야 한다. 

유난히 입냄새가 심하게 느껴진다면 양치질을 할 때 혀를 잘 닦는 것이 좋다.
유난히 입냄새가 심하게 느껴진다면 양치질을 할 때 혀를 잘 닦는 것이 좋다.

입 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은 혀 때문인 경우가 많다. 목구멍과 가까운 쪽인 혀의 뒷부분에 많이 분포하는 세균은 설태에 포함된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분해해 불쾌한 냄새를 풍기는 물질을 만든다. 

보통은 양치질로 설태를 제거하는데 많은 양의 설태가 있는 경우는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혀클리너를 목 뒤쪽으로 넣어서 혀를 부드럽게 긁어 내준 후 입안을 물로 헹구면 된다. 하루 1~2회 정도 사용하면 좋다.  

평상시 이를 닦을 때도 혓바닥을 부드럽게 닦는 것이 좋다. 그러나 설태가 걱정된 나머지 뻣뻣한 칫솔로 너무 강하게 닦다 보면 혀에 상처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입안 건조해서 냄새나면 물 자주 마셔야

구강건조증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침에는 입 냄새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침이 줄어들면서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숨을 쉴 때는 입으로 쉬는 것보다 코로 쉬는 것이 구강건조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김현주 서울대 치과병원 원스톱협진센터 교수는 “침은 음식 찌꺼기와 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줘 구강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구강 내 점막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설탕이 들어있거나 산성이 강한 음료나 주스보다는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말했다. 

식사 후 차를 마신다면 커피보단 녹차를 마시는 게 좋다. 커피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침 분비를 억제시켜 구강 건조를 일으킨다. 녹차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에 탈취 효과가 있어 입 냄새를 줄여줄 수 있다.     이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