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영양 섭취하는 천연 주스
간편하게 영양 섭취하는 천연 주스
  • 이수연 기자
  • 승인 2020.06.0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가물 없이 채소‧과일만…부드러운 주스는 원액기로

천연 주스 마시면 배변 활동 개선, 체중감량 효과

건강을 위해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한다는 건 잘 알지만,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쉽지 않은 일이 된다. 이때 손쉽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주스다. 첨가물 없이 채소, 과일만으로 만든 주스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피부 미용, 독소 배출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건강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가공되지 않은 100% 채소나 과일로만 만든 천연 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때 천연 주스는 향이나 색소, 보존제, 감미료 등의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만으로 만든 주스다.

원액기, 믹서기 등 만드는 도구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과 몸에 좋은 주스 레시피를 알아본다. 

◇포만감 느끼려면 믹서기로

주스를 만드는 도구는 크게 원액기, 블렌더나 믹서기, 착즙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원액기는 천천히 눌러 짜는 과정에서 마찰열 발생을 최소화하고, 공기가 거의 유입되지 않아 산화를 최소화할 수 있다. 불필요한 찌꺼기가 없어 목 넘김이 부드럽고, 생으로 먹는 것보다 영양 흡수도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

블렌더나 믹서기는 재료를 통째로 갈아서 스무디 형태로 만들어준다. 칼날로 채소나 과일을 갈 때 열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고 식감이 걸쭉해지기 때문에 물이나 얼음 등을 섞어 만든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에 좋고, 씹히는 식감과 포만감으로 다이어트 시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착즙기는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등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 착즙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압착기를 활용해 즙을 낸다. 과일을 반으로 잘라 압착기 위에 올리면 기계에 따라 수동이나 전동으로 작동이 된다. 이때 착즙된 즙을 활용해 주스나 에이드 등을 만들 수 있다.

◇천연 주스로 건강 개선 효과

배재대학교 최애나 교수팀은 21일간 천연 주스를 섭취하게 했더니 성인은 체중이 평균 2㎏ 감소하고, 유아는 아토피 증상이 완화됐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연구 결과 대상자들은 배변 활동이 규칙적으로 바뀌는 등 신체 건강이 전반적으로 개선됐으며, 공격성이 낮아지고 자기 존중감이 높아지는 등 심리‧정서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

실험에 쓰인 레시피는 성인의 경우 400㎖를 기준으로 케일 240g, 브로콜리 80g, 사과 240g, 레몬 5g을 넣어 만든 착즙 천연 주스다. 케일과 브로콜리, 사과, 레몬을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한 후 원액기에 넣어 착즙하면 된다.

케일은 세계보건기구가 수퍼푸드로 선정한 것으로 비타민A와 C, 칼슘 등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해 변비를 해소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실험에서 유아가 꾸준히 마신 주스 레시피는 당근 55g, 방울토마토 30g, 사과 35g으로 만든 것으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좋다.

이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