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B손해보험에 ‘모바일 통지 서비스’ 제공
KT, KB손해보험에 ‘모바일 통지 서비스’ 제공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06.08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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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대신 모바일로 통지서 수령…향후 서비스 산업 전반 확산
KT 직원이 KB손해보험에 적용되는 모바일 통지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KT 직원이 KB손해보험에 적용되는 모바일 통지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KT가 KB손해보험에 ‘모바일 통지 서비스’를 제공, 보험 및 금융권 디지털 혁신에 나선다. 

이번 서비스는 그동안 보험사에서는 보험 계약자의 권리 변동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종이로 된 등기우편을 사용해왔으나, 고객이 부재중이거나 부정확한 주소 등 사유로 모든 고객에게 통지문을 정확히 전달하기 어려웠다.

이를 통해 회사는 모든 고객에게 시간과 주소에 상관 없이 정확하게 통지문을 전달할 수 있으며 우편발송에 드는 비용절감과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KB손해보험에 제공하는 모바일 통지 서비스는 보험계약자의 연계정보(CI, Connection Information: 서비스 연계를 위해 본인확인기관에서 부여하는 개인식별정보로, 88 Byte의 영문자, 숫자로 구성된 비식별화 암호화코드)와 통신 3사의 최신 이동전화번호 정보를 매칭해 모바일 메시지로 안내장을 발송하는 방식이다. 

KT고객뿐만 아니라 타 이동통신사 이용 고객도 별도 앱 설치 없이 KB손해보험에서 발송하는 전자 안내장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통지의 발송 정보는 ‘한국 인터넷 진흥원(KISA)’의 블록체인 유통증명 시스템에 보관하게 돼 기존 일반 등기우편과 같은 법적 도달효력을 가진다.

KT는 공공기관에 이어 손해보험업계에도 모바일 통지 서비스를 도입하며 향후 서비스를 산업 전반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페이퍼리스(Paperless) 서비스 확산은 사회적으로 종이사용을 감축할 수 있어 환경적 편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고지서 수령 시 대면접촉이 필요 없어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를 권장하는 사회적 요구에도 부합한다.

KT는 이미 지난 2018년부터 국민연금공단, 국세청, 서울시 등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송달비용 절감과 행정업무 효율화 성과를 달성했다. 

아울러 지난해부터는 ▲보험회사와 함께 실손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하는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상담업무를 자동화하는 AI 챗봇 ▲사람이 쓴 글자 등을 자동으로 읽어주는 AI OCR(문자인식: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로 금융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개발해 금융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확산시키고 있다. 

KT 박정준 본부장(기업고객본부)은 “향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고객에게 적합한 기술을 적용해 금융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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