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상쾌하게 하루 시작하기
환절기 상쾌하게 하루 시작하기
  • 관리자
  • 승인 2008.10.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땐 반드시 몸 풀기 하세요.”

추분이 지나고 이제는 낮의 길이보다 밤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다. 일교차가 커지며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차츰 싫어지게 된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신체반응이 느려 환절기에 더욱 건강에 조심해야 한다.


이럴 때 하루를 시작하는 워밍업의 단계로, 몸과 마음을 가볍게 풀어주는 아침 체조를 해보면 어떨까. 막혔던 기가 통하고 살아나면서 몸에 생기가 돌며 어르신들이 보다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백회혈 자극하기
편 손을 겹쳐 포갠 후 머리 정중앙에 있는 우묵한 부위인 백회혈에 댄다. 처음엔 시계바늘 방향으로 8회, 다음엔 시계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8회 돌리면서 손바닥으로 문지른다. 이를 3차례 반복한다. 이어 배에 힘을 주고 단전호흡을 3회 정도 실시하는데 숨을 내쉴 때에는 손바닥으로 백회혈을 약간 강하게 누르며 들이쉴 때는 단전을 의식하며 손을 가볍게 뗀다.

 

태양혈 자극하기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좌우 눈 옆의 태양혈(관자놀이)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전두부에 댄다. 시계바늘 방향으로 8회, 반대방향으로 8회 돌리면서 엄지손가락으로 태양혈을 문지른다. 이번엔 태양혈을 누르며 복식호흡을 3회 실시한다. 다음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후두부의 풍지혈(좌우 귀의 뒤쪽 오목한 부분)까지 문지르며 내려간다. 이곳도 엄지로 시계바늘방향으로 8회, 반대방향으로 8회 돌리면서 문지른다.

 

손가락으로 머리 빗기
양손의 열 손가락 끝을 세워 전두부와 안면 사이에 댄다. 머리를 빗듯이 약간 힘을 주며 뒤쪽으로 빗어 내린다. 후두부의 풍지혈을 지나서 목뒤까지 손가락으로 빗어 내린다. 이 동작을 8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인당혈 자극하기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태양혈(관자놀이)을 누르고 둘째손가락을 구부린다. 둘째 마디모서리를 이용해 두 눈썹 사이의 인당혈로부터 밖으로 피부를 밀어 당긴다. 8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콧대 자극하기
양손의 어제혈(엄지손가락 아래의 모서리)로 콧대의 양측을 위에서 아래로 비벼 내린다. 8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혀로 양치질하기
혀를 칫솔 삼아 이빨의 위에서 아래, 좌측에서 우측으로 돌리면서 닦아준다. 8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손바닥으로 마른 세수하기
양손의 바닥을 마주 대고 싹싹 비벼 열을 낸다. 상하좌우로 이마에서 눈 밑, 뺨, 턱, 목까지 얼굴 전 부위를 훑어주며 닦는다.

 

이혈 자극하기
가운데 손가락으로 귓구멍을 막고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퉁겨 소리를 낸다. 다음 두 손바닥으로 귀 구멍을 꽉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으로는 머리 뒤를 눌렀다가 뗀다. 8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양손을 구부려 동그랗게 만든 다음 목뒤부터 어깨, 팔, 몸통, 다리, 발까지 경락의 흐름에 따라 노크하듯 온 몸을 두드려주는 것을 끝을 맺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