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텍·노래방 등 ‘QR코드 체크인’ 해야 입장 가능
콜라텍·노래방 등 ‘QR코드 체크인’ 해야 입장 가능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07.10 14:56
  • 호수 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출입명부 의무화로 알아보는 QR코드

네이버 앱, 카카오톡 앱으로 업소입장용 QR코드 만들어 체크

인터넷 주소, 명함 등 다양한 정보 담으며 최근 활용도 높아져 

[백세시대=배성호기자] 정부가 7월부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자출입명부 QR코드를 시행하지 않는 업체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앞서 정부는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 집단운동 시설(줌바댄스 등 그룹으로 모여 격렬한 운동을 하는 시설) △실내 스탠딩 공연장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해 QR코드 도입을 의무화했다. 특히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콜라텍과 노래연습장 등도 QR코드 도입 의무화 대상에 포함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QR코드 입장 정보 4주 후 폐기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한 문양이 새겨진 형태인 QR코드는 1994년 일본의 덴소 웨이브에서 개발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새겨진 막대 형태의 바코드와 비슷하다. 기존의 바코드는 기본적으로 가로 배열에 최대 20여 자의 숫자 정보만 넣을 수 있는 1차원적 구성이지만, QR코드는 가로, 세로를 활용해 숫자는 최대 7089자, 문자는 최대 4296자, 한자도 최대 1817자 정도를 기록할 수 있는 2차원적 구성을 취한다. 

바코드는 특정 상품명이나 제조사 등의 정보만 기록할 수 있었지만, QR코드에는 긴 문장의 인터넷 주소(URL)나 사진 및 동영상 정보, 지도 정보, 명함 정보 등을 모두 담을 수 있다. 덴소 웨이브가 QR코드에 대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이 코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전자출입명부 QR코드는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을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는 어르신(없다면 가입 필수)은 네이버 앱 또는 웹에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사람 모양의 그림)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내 서랍’ 기능에서 제공되는 ‘QR 체크인’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최초 이용하는 경우와 월 1회 휴대전화번호 인증을 해야 한다. 또는 네이버 첫 화면 검색창 하단에 위치한 배너나 ‘QR코드 전자명부’,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전자출입명부’, ‘QR코드 출입’와 같은 검색어를 입력해도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QR코드 출입방법도 간단하다. 카카오톡 실행 후 하단의 #탭(세 번째 탭)을 누른 후 위쪽 메뉴바에서 맨 앞의 ‘코로나19’ 특별페이지로 들어가 ‘QR 체크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개인정보 동의를 거치면 QR코드가 생성된다. 최초 이용 시 전화번호 확인 인증이 필요하며 전화번호 확인 인증은 한 달간 유효하다.

발급된 QR코드는 암호화를 거쳐 사회보장정보원과 분산해 저장된다.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만 방역당국이 두 정보를 합쳐 이용자를 식별하며, 정보는 4주 후 자동 폐기된다. 이용자가 방문한 장소가 기록되지 않고, QR코드를 사용해 입장한 시설은 사용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없어 사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결혼청첩장 등 다양한 분야서 활용

전자출입명부 외에도 QR코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에서는 QR코드에 할인 쿠폰 정보를 넣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 결혼청첩장 등 경조사 정보 알림에도 요긴하게 활용된다. 결혼식장의 주소와 지도 정보, 전화번호 등을 QR코드에 담아 이를 스캔하면 큰 어려움 없이 식장까지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지자체 특산물에도 QR코드를 부착해 생산자, 상품 정보, 품질인증 내용 등을 얻을 수 있도록 했고 최근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도 활용되는 등 점차 우리 일상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QR코드를 활용하기 위해선 이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구글플레이 등 앱스토에 접속해 ‘QR코드’를 입력하면 다양한 어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포털 사이트 앱, 예컨데 네이버 앱 등에서도 QR코드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네이버 앱 내부의 검색 기능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QR코드에 저장된 정보를 읽은 뒤, 특정 웹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QR코드에 포함된 각종 텍스트를 앱 내에서 보여준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