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 임명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 임명
  • 조종도
  • 승인 2020.07.2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에 류근혁 복지부 인구정책실장 내정

류근혁 사회정책비서관 내정자
류근혁 사회정책비서관 내정자
서주석 국가안보실1차장
서주석 국가안보실1차장

[백세시대] 문재인 대통령은 7월 24일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교체하고 후임에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을 임명하는 등 5명의 청와대 차관급 및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경남 진주 출신으로 서울대 외교학과를 나온 서주석 신임 안보실 1차장은 안보분야 전문가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장,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을 지냈다.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외교·안보 브레인으로 활약했고, 정부 출범 후 국방부 차관을 지내며 국방개혁 작업을 주도했다.

청와대는 임기 후반기 주요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4명의 비서관도 함께 교체했다.

이번에 발탁된 4명의 비서관 중 3명을 공무원으로 채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우선 국토교통비서관에는 하동수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관이 내정됐다.

강 대변인은 “부동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주택정책 공공주택 업무를 담당해온 전문가인 하 비서관을 내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을, 고용노동비서관에 도재형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사회정책비서관에 류근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을 각각 내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