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등용문’ 전주대사습놀이 10월 개최
‘국악 등용문’ 전주대사습놀이 10월 개최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08.07 14:49
  • 호수 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제45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에서 판소리명창부 장원을 차지한 최영인씨.
지난 제45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에서 판소리명창부 장원을 차지한 최영인씨.

전주 전라감영서… 판소리‧농악 등 13개 부문 경연

국내 최고의 국악 명인·명창 등용문인 ‘제46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가 오는 10월 11∼12일 전라감영을 비롯해 전주 한옥마을 일대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판소리 명창, 가야금 병창, 시조, 궁도, 농악, 기악, 무용, 민요 등 총 13개 부문에서 최고 실력의 국악인을 뽑게 된다. 판소리 명창부 장원에게는 대통령상과 함께 상금 5000만원이 수여된다.

본 대회에 앞서 열리는 예선은 9월 6∼25일 한국전통문화전당과 전주향교, 전주소리문화관 등에서 분산 개최된다.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청중평가단 제도를 도입해 평가에 반영하고 출연자의 스승이나 직계가족 등은 심사위원에서 배제하는 등 심사회피제를 강화했다.

특히 올해는 이 대회가 최초로 시작된 전라감영에서 다시 대회를 치러 의미를 더한다. 전라감영은 오늘날 전북과 광주·전남, 제주를 관할한 전라도 최고의 지방통치 행정기구로, 전주시는 104억원을 들여 복원해 이달 말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대사습놀이는 조선 시대 판소리, 백일장, 무예 대회 등을 포함한 종합 대사습으로 출발했다가 임진왜란 등으로 중단됐다. 이후 1975년 전주에서 판소리, 농악, 무용, 시조, 궁도 등 5개 부문으로 부활한 뒤 매년 단오를 전후해 열리고 있다. 제1회 오정숙 명창을 비롯해 조상현, 이일주, 조통달, 은희진, 전인삼, 윤진철, 왕기석, 허은선 등 내로라하는 명창들이 이 대회를 통해 배출됐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회가 가을로 연기됐으며, 전국에서 여러 분야 참가자들이 모이는 만큼 방역 관리를 위해 예선 대회 분산개최 등 대책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