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양정숙 의원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폐국 단행으로 지역 양극화 심화”
[국감] 양정숙 의원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폐국 단행으로 지역 양극화 심화”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10.1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년간 112국 중 16국 공실, 이중 9국은 폐국 결정 3년 경과…사후활용 계획 미흡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최근 5년간 우체국 112국 폐국을 단행하면서 지역 양극화가 더욱 심화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중 16국은 공실이고, 9국은 3년 이상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16일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가 5년간 9개 지방우정청 관할 우체국 폐국을 단행한 곳은 112국으로,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경인청이 22국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청이 21국을 폐국했다. 

반면 비수도권 지방우정청의 경우, 경북청이 우체국 21국을 폐국한데 이어 부산청이 16국, 충청청 12국, 전남청 10국, 전북청과 강원청이 각각 5국을 폐국 조치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9월 이후에도 부산청 관할 우체국 9국과 충청청 6국, 전북청 2국, 강원청 4국, 제주청 2국 등 23국의 우체국을 폐국 조치한다는 계획이지만, 이중 18국은 사후활용 계획조차 세우지 않아 해당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문제는 폐국 조치된 112개 우체국 중 16국은 아직 공실이거나 대부분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나,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폐국에 따른 사후활용 계획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중 9국은 우체국 폐국이 결정된 지 3년 이상 지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양정숙 의원실.
자료=양정숙 의원실.

양정숙 의원은 “지방우정청 관할 우체국 대부분이 농어촌이나 도서 지역이고 거주하는 주민들 대부분이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이다”며 “우정사업본부가 적자 경영 해결에만 급급한 나머지, 사후활용 계획도 없이 일방적으로 우체국 폐국을 단행하는 것은 지역 양극화를 더욱 부추기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체국 폐국 조치에 대해 사후활용 계획도 없이 무조건 폐국 결정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면서 “해당 주민들과의 사전협의 절차를 통해 우체국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소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폐국 지역인 해당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해, 우편물접수와 우편요금, 운영시간 등을 기존우체국과 동일하게 제공하고 금융서비스는 우편취급국 내에 ATM기를 설치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