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자에 관심과 배려를 롯데홈쇼핑, ‘UCC 공모전 시상식’ 개최
감정노동자에 관심과 배려를 롯데홈쇼핑, ‘UCC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10.2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일반 부문 ‘오늘도 맑은 듯, 흐림’, 청소년 부문 ‘bad Guy! 배려해’ 대상
제2회 감정노동자 배려문화 정착 UCC 공모전 시상식 모습.(사진=롯데홈쇼핑)
제2회 감정노동자 배려문화 정착 UCC 공모전 시상식 모습.(사진=롯데홈쇼핑)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감정노동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롯데홈쇼핑은 지난 24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국제관에서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와 공동 주관한 ‘제2회 감정노동자 배려문화 정착UCC[1]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감정노동자들의 심리적 고충을 알리고, 관심과 배려를 알리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이상종 전국선플교사협의회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 총 32개 수상팀에 대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약 5개월 동안 총 236편의 출품작이 접수됐다. 독창성, 공감성, 표현력, 완성도, 인기도(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학&일반 부문에는 ‘오늘도 맑은 듯, 흐림’(여성가족부 장관상, 상금 5백만 원), 청소년 부문에는 ‘bad Guy! 배려해’(여성가족부 장관상, 상금 3백만 원)가 각각 대상을 차지했다. 

‘오늘도 맑은 듯, 흐림’은 간호사, 콜센터 상담원, 판매원의 고충과 애환을 뮤직 비디오 형식으로 공감있게 잘 표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bad Guy! 배려해’는 감정노동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을 배려해 달라는 메시지를 젊은 감각으로 유쾌하게 표현해 대상을 차지했다.

롯데홈쇼핑은 통신판매 사업의 특성상 고객센터 상담원 등 다수의 감정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그들의 심리적 건강과 안정이 확보돼야만 고객에게 좋은 상담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 지난해 업계 최초로 선플운동본부와 함께 ‘UCC영상 공모전’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감정 노동자를 응원하고, 혐오 표현을 추방하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차별과 심각한 악플, 혐오 표현으로 고통 받고 있는 감정노동자들의 실상을 알리고, 이들에 대한 대우와 시민 의식 개선을 독려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고객센터 상담원을 비롯해 모든 감정노동자들은 마땅히 존중 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800만 감정노동자들의 고충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며, 롯데홈쇼핑은 이들의 심리적 고통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존중과 배려를 촉구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