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정보 예측기반 빅데이터 활용하는 ‘롯데홈쇼핑’
기상정보 예측기반 빅데이터 활용하는 ‘롯데홈쇼핑’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11.0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교차, 한파 등 계절 변화 예상, 고객수요 분석…겨울시즌 판매 강화
‘지오스피릿 헤비다운’ 상품 이미지.(사진=롯데홈쇼핑)
‘지오스피릿 헤비다운’ 상품 이미지.(사진=롯데홈쇼핑)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롯데홈쇼핑이 겨울 시즌을 맞아 기상정보 예측을 기반으로 상품 론칭일을 조정하고, 편성을 확대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판매를 강화한다.

롯데홈쇼핑은 날씨가 TV홈쇼핑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차지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기상 데이터를 예측·분석해 상품 기획과 편성에 활용하고 있다. 

실제 올해 10월,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시기가 예년보다 약 2주 빠를 것으로 예측해 겨울 상품 판매시기를 약 10일 앞당기고 편성도 15% 확대했다. 그 결과 점퍼/패딩 판매가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교차가 클수록 데님 수요가 증가한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교차가 큰 10월 말에 업계 단독으로 ‘리바이스 웜진’을 선보여 론칭 방송에서만 주문금액 9억원 이상을 달성했다. 

롯데홈쇼핑은 올겨울 예년보다 영하권 일수가 많을 것이라는 예측을 바탕으로 이달부터 계절상품을 집중 판매할 방침이다. 

오는 7일에는 패션 전문 프로그램 ‘엘쇼’를 통해 ‘조르쥬레쉬 기모팬츠’를, 8일에는 단독 브랜드 ‘라우렐’의 ‘캐시미어 블렌디드 코트’를 론칭하는 등 프리미엄 소재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상품을 연이어 선보인다. 

20일 오전 8시 15분에는 ‘영스타일’을 통해 ‘루나코어스 사가폭스 양모코트’를 판매한다. 보온성이 뛰어난 양모 소재를 사용해 겨울철 외출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지오스피릿 헤비다운 패딩’, ‘다니엘에스떼 중경량 구스다운’ 등 올해 인기를 끌고 있는 구스다운 소재 상품들도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안정성과 저소음 등의 기능을 갖춘 월동가전 판매도 확대한다. 지난 9월 ‘최유라쇼’에서 신제품 론칭 이후 약 9만개, 150억원의 주문실적을 기록한 ‘보이로 전기요’를 비롯해 겨울나기를 위한 가전제품 판매 방송을 확대한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고객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이달 11일부터 15일까지 겨울패션과 가전 등을 구매 시 5%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 윈터 페어’ 이벤트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