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해시계 ‘앙부일구’ 미국서 귀환
조선시대 해시계 ‘앙부일구’ 미국서 귀환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11.20 14:56
  • 호수 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에서 내려다 본 ‘앙부일구’
위에서 내려다 본 ‘앙부일구’

경매 출품된 것 6월 매입… 고궁박물관서 공개

조선 시대 과학의 정수이자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깃든 앙부일구 한 점이 최근 미국에서 돌아왔다. 문화재청은 지난 상반기 미국의 한 경매에 출품된 앙부일구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을 통해 지난 6월 매입해 8월 국내로 들여왔다고 11월 17일 밝혔다.

앙부일구(仰釜日晷)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중(公衆) 해시계다. ‘하늘을 우러러보는(仰) 가마솥(釜) 모양에 비치는 해그림자(日晷)로 때를 아는 시계’라는 뜻이 담겨 있다. 안쪽에 시각선(수직)과 절기선(수평)을 바둑판 모양으로 새기고, 북극을 가리키는 바늘을 꽂아, 이 바늘의 그림자가 가리키는 눈금에 따라 시간과 날짜를 알 수 있게 했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지난 1월 이 유물에 대한 정보를 입수한 후 면밀한 조사와 검토를 진행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여러 차례 경매가 취소 또는 연기됐고, 마침내 지난 8월 국내로 들여오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환수된 앙부일구는 지름 24.1㎝, 높이 11.7㎝, 무게 약 4.5㎏의 동합금 유물이다. 해시계가 설치됐던 한양의 북극고도(위도)가 표시돼 있어 18∼19세기 초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최응천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이사장은 “환수한 앙부일구는 궁중 장인의 뛰어난 기술 역량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보존상태가 완벽하고 은입사 기법이 뛰어나다”며 “조선왕실의 애민정신이 담겼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 와있어야 그 빛을 발할 수 있는 문화재”라고 말했다. 이번에 돌아온 앙부일구 11월 18일부터 12월 20일까지 박물관 내 과학문화실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